생활
당뇨에 좋은 음식 대표 '돼지감자'의 효능,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
2019-07-25 11:58:37
김수연
▲당뇨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돼지감자는 대표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당뇨는 식단관리가 중요하다. 식후혈당수치나 공복혈당수치 등에 민감해지는 것이 좋다. 이런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은 돼지감자가 있다. 아래에서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 먹는 법, 돼지감자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는 길쭉한 것부터 울퉁불퉁한 모양까지 크기와 무게가 모두 제각각 달라 뚱딴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가을에 꽃이 피기도 하는데, 관상으로만 쓰이고 땅속에서 자라는 덩굴줄기가 식용으로 사용된다. 돼지감자의 속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연으로부터 만들어진 천연 인슐린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일반감자의 75배나 되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원활한 배변활동과 콜레스테롤 개선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돼지감자의 효능 및 먹는 법, 돼지감자차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돼지감자 먹는 법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어야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혹은 돼지감자를 말려 따뜻한 물에 우려 돼지감자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돼지감자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돼지감자 부작용

돼지감자는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저혈당이거나 혈당을 조절하는 약을 먹을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 돼지감자를 과다하게 먹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때는 돼지감자 자체를 먹는 것보다 돼지감자 차를 먹거나 즙을 내서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