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평소와 다른 배변습관 지속되면 대장암 초기증상? 장에 좋은 음식 프리바이오틱스·연자육 등의 효능으로 예방할 수 있을까
등록일 : 2019-07-24 13:24 | 최종 승인 : 2019-07-24 13:24
김수연
▲장출혈 증상 및 대장암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대장암은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암 종류 중 하나다. 이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많이 나타난다. 대장암은 2기 생존율, 3기 생존율, 4기 생존율 등 진행상황에 따라 생존율이 상이하다. 아래에서 대장암 초기증상과 대장암 원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혹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대장암 3기·4기에 발견해 생존율이 매우 낮아질 수 있다. 때문에 정기검진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대장암 초기증상으로는 평소의 배변습관과 다른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습관이 지속되거나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질 수 있다. 장출혈로 인해 혈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대변을 본 이후에도 잔변감이나 항문이 묵직한 느낌이 나타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이유없는 체중감소, 식욕 감퇴, 피로감,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장암 말기 증상이 나타나면 생존율이 더 낮아진다 (사진=ⒸGettyImagesBank)

대장암 원인

대장암의 가장 큰 원인은 식습관이다.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는 대장 세포를 손상해 발암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육류를 많이 먹으면 대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다. 이는 담즙산이 과도하게 분비돼 대장점막에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 염증의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음주, 스트레스 등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및 장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브로콜리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도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나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도 도움이 된다. 연자육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암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