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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양파'의 효능, 양파요리로도 양파즙으로도 효능 즐기기 좋아…양파장아찌 만들기까지
2019-07-24 11:51:05
김수연
▲양파효능 및 양파즙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최근 양파농사가 풍년을 이루면서 질좋은 양파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양파는 요리로 먹어도 좋고 양파즙으로 먹어도 그 효능을 즐길 수 있다. 아래에서 양파의 효능과 양파 부작용, 양파장아찌 레시피까지 함께 알아보자.

양파 효능

양파는 대표적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 하나다. 양파는 퀘르세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이는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배출하는 것에 효과적이다. 이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꾸준히 양파즙이나 양파를 먹으면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이외에도 양파는 생리통 완화, 감기예방 등의 면역력 높이는 음식,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불면증 완화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양파요리 (사진=ⓒ픽사베이)

알토란 양파장아찌 만드는 법

1.햇양파 5개를 굵게 채 썰고 풋고추 10개는 0.5cm 길이로 송송 썰어준다.
2. 진강장 2컵, 식초 2컵, 맛술 1컵, 청주 1컵, 설탕 1컵 반을 넣어 절임물을 만든다.
3. 오만둥이 300g을 살짝 데쳐주고 찬물로 씻어 물기를 제거해준다.
4. 통에 채 썬 햇양파, 송송 썬 풋고추, 데친 오만둥이를 넣고 절임물을 넣어준다.
5. 뚜껑을 닫아 밀폐하고 일주일간 숙성시켜 완성한다.

▲양파 보관법은 습기없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양파 부작용

양파는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 혹은 공복에 양파를 섭취하면 속쓰림,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공복에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