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노화로 인한 신체대사능력 저하, 통풍 증상 불러올 수 있어…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은?
2019-07-24 10:13:55
김수연
▲통풍 초기증상 및 통풍 부위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픈 질병으로 할 수 있다.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아래에서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의 원인, 통풍 치료법, 통풍 예방법,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통풍 초기증상

통풍의 초기증상은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등의 관절에서 시작된다. 갑자기 붓기 시작하며 빨갛게 될 수 있다. 손가락, 팔꿈치 등의 관절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열감이 느껴질 수 있다. 또한 부기와 통증이 심해져 보행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을 불러올 수 있고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급성통풍은 방치하지 말고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 원인

통풍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퓨린을 인체에서 대사하게 되고 후에 남은 산물인 요산이 혈액 내에서 요산염 결정을 만들어 발생한다. 이런 요산염 결정이 힘줄이나 주위 조직에 침착돼 통풍을 불러오는 것이다. 통풍은 퓨린이 있는 음식 섭취가 주요 원인이 되며 노화로 인해 요산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 치료법, 예방법,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의 치료는 식이요법 및 생활습관 개선이 함께 이뤄진다. 비만은 통풍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통풍에 안좋은 음식인 육류나 알콜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분섭취로 요산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고 통풍에 좋은 음식으론 계란, 치즈, 우유, 야채류, 과일류 등이 있다. 퓨린이 적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맞추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