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성인·아기 수족구병 초기증상과 잠복기·치료는? 구내염 증상·전염과 구내염 빨리 낫는 법까지
등록일 : 2019-07-24 09:35 | 최종 승인 : 2019-07-24 09:35
박희연
▲아기 수족구 증상, 수족구 잠복기, 수족구 치료, 구내염 증상, 구내염 전염(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성인·아기 수족구 증상이 유행이다. 수족구병 증상은 특히 5세 이하 아기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데, 아기 구내염 증상과 아기 수족구 증상이 비슷해 구내염 수족구 차이를 헷갈리는 이들이 있다. 이에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잠복기, 수족구 치료를 알아봤다. 또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전염, 구내염 빨리 낫는 법도 함께 살펴봤다.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어른 수족구 증상, 성인 수족구 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성인·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수족구병이란, 수족구 바이러스인 콕사키바이러스 또는 엔테로바이러스 등 장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수족구 원인은 손발을 깨끗이 씻지 않고, 단체생활을 하는 유아에 많이 발생한다. 어른·아기 수족구 증상은 대개 3~7일 정도의 수족구 잠복기 이후 수족구 열·설사·구토 등 가벼운 장염 증상이 생긴다. 또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은 입, 손, 발 등에 수족구 수포·발진이 나타난다.

수족구 전염성이 강해 피부병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수족구 격리 기간을 가져야 한다. 수족구 완치 기간은 아기 수족구 증상 발생 후 2주 정도다. 아기 수족구 치료는 수족구 예방이 먼저다.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을 잘 지켜야 한다. 또 수족구병 치료는 수족구 음식인 물을 자주 마시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어 유동식이나 푸딩 등 부드러운 음식을 시원하게 해 자주 먹어주는 게 좋다.

▲유아 구내염 증상, 구내염 원인, 구내염 빨리 낫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유아 구내염 증상

구내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감염돼 생기는 질환이다. 구내염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엽산 결핍 등이다. 아이 구내염 증상은 아기 수족구 증상과 비슷하다. 수족구 구내염 차이는 구내염은 입안 염증만, 수족구는 입안 염증과 손발 염증도 함께 나타난다. 또 실제 아기 구내염 증상이 방치되면 수족구 원인이 될 수 있어 입병 낫는 법인 구내염약, 구내염 패치로 구내염 치료하는 게 좋다.

구내염 종류에 따른 아기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하얗고 둥근 염증), 비타민 B12·철분제 복용으로 면역력 높이는 방법 ▲헤르페스성 구내염(입술과 주위 수포), 아시클로비어 성분의 항바이러스 연고 바르거나 알약 형태 항바이러스제 처방 ▲편평태선(흰색 거미줄 모양 염증), 스테로이드 연고 바르고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면 구강암 의심하기 ▲구강칸디다증(혓바닥에 흰 이물질), 물을 수시로 머금어 구강건조증 예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