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마라탕 전문점 위생 논란, 마라탕이 뭐길래?…집에서 마라탕 만드는 법은?
2019-07-23 14:31:31
장희주
▲집에서 마라탕 만드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장희주 기자] 최근 마라탕이 열풍인 가운데, 마라탕 전문점의 위생상태가 논란에 섰다. 점검대상 중 60%가 위생 불량 등으로 식품 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됐기 때문이다. 마라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집에서 마라탕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마라탕이란?

마라탕은 중국의 샤브샤브이자 사천의 지역 음식 훠궈의 전신으로 알려졌다. 마라탕과 훠궈는 들어가는 국물과 향신료 베이스가 유사하다. 훠궈는 신선한 재료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담궈 먹는 방식이다. 반면, 마라탕은 야채, 고기, 향신료 등 각종 재료를 넣고 한 번에 끓여 먹는다.

마라탕의 '마'는 '맵다'는 뜻하며, '라'는 '얼얼한 매운맛'을 의미한다. 마라탕은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대강 끓이는 방식이다. 마라탕 육수는 돼지, 소, 닭, 팔각, 산초, 후추, 황기 등에 마라장을 넣고 끓인다.

▲집에서 마라탕 만드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마라탕 부작용

고수나 마라처럼 향이 강한 향신료를 먹지 못한다거나, 육수에 땅콩이 들어가기 때문에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마라탕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집에서 마라탕 만들기 레시피

1. 청경채, 표고버섯, 건두부, 소세지, 어묵, 맛살, 대파 등 원하는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팬을 달군 후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넣어 파기름을 낸다.
3. 파기름에 시판용 마라소스를 넣고 섞는다.
4. 사골곰탕육수를 붓고 끓인다.
5. 육수가 끓면 건두부를 넣는다.
6. 손질해둔 야채를 넣는다.
7. 소세지와 어묵, 맛살 등을 넣어 푹 끓이면 집에서 마라탕 만드는 법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