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즙 효능, 심지까지 먹는 것이 좋다? 양배추 삶는 법, 보관법, 양배추요리까지
2019-07-23 10:55:37
김수연
▲양배추즙의 효능 (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김수연] 양배추는 미국타임지에서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선정한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다. 특히 위에 좋은 음식으로 좋은 양배추는 자극적인 식단으로 위염증상, 위궤양, 위암 등의 가능성이 높은 한국인에게 좋은 음식이다. 양배추는 특히 양배추즙으로 많이 섭취한다. 아래에서 양배추즙 효능, 양배추즙 먹는 방법,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 삶는 법, 양배추 요리, 양배추 보관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양배추즙 효능

양배추에는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비타민U 성분은 비타민은 아니고 정식 명칭은 메틸메티오닌 설포늄이다. 비타민U는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에 좋은 음식이다. 천연 위장 보호제로 양배추는 셀레늄, 카로티노이드, 리보플라빈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돼 있다. 때문에 위암,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양배추는 브로콜리와 효능 궁합이 좋다. 비타민U와 설포라판이 풍부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해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때문에 양배추브로콜리즙으로 먹는 것도 효능을 즐기기 좋은 방법이다. 양배추 칼로리는 100g에 20칼로리다.

▲브로콜리양배추즙 효능 (사진=ⓒ픽사베이)

양배추즙 먹는 방법

양배추를 먹을 땐 심지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때문에 심지를 포함해 착즙한 양배추즙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고를 땐 유기농 양배추즙을 고르는 것이 좋다. 양배추를 갈거나 삶으면 세포막이 파괴돼 소화흡수율이 증가된다.

양배추 삶는 법

양배추를 삶을 땐 심지를 제거하고 깨끗한 물에 씻어준다. 찜기에 물을 넣고 5~7분 쪄준다. 혹은 전자렌지용 용기에 양배추를 넣고 물을 약간 넣어 함께 돌려주면 간편하게 양배추를 삶을 수 있다.

▲양배추 물김치 만드는 법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요리-양배추 물김치

양배추는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 피클 등 다양한 양배추 요리로 즐길 수 있다. 아래에서 양배추 물김치 만드는 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1. 양배추는 줄기만 잘라 3~4㎝로 깍둑 썰어준다. 무와 오이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소금 3큰술, 액젓 5큰술, 설탕 2큰술을 넣어 만든 절인 물에 모든 재료를 한 번에 절여준다.
3. 감자는 얇게 썰어 물 20컵 정도에 끓여준다.
5. 감자와 물을 끓인 감자육수를 식혀준다.
6. 육수, 홍고추 15개, 양파 반개, 마늘 한 줌을 갈아서 면포로 걸러준다.
7. 어슷 썬 홍고추, 쪽파, 준비한 재료, 갈아놓은 양념을 함께 버무리면 만물상양배추물김치 완성이다.

▲양배추 보관 및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보관

양배추를 보관할 땐 겉잎 2~3장을 뗀 후 양배추 몸통을 싸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장기관 보관할 경우 손질 후 소분해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다.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에는 칼륨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섭취 시 설사 및 복통을 불러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