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잘못된 식습관과 자세가 불러올 수 있어…만성역류성식도염 되기 쉽다
2019-07-23 10:28:39
김수연
▲목 쓰림 및 식도쓰림 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중 하나다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역류성식도염 증상이나 역류성후두염 증상은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다. 증상이 심해지면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져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갈 수 있다. 아래에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치료 및 예방법,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동반하는 증상들이다.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쓰리고 가슴쓰림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마른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목 이물감을 느낄 수 있다. 소화불량, 명치통증 및 명치가 불 타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 대개 음식물 섭취 후 증상이 더 악화돼 나타난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증상 (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으로 역류성 식도염 자세가 있을 수 있다. 밥 먹고 난 후 바로 눕는 자세를 취하면 위산이 역류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화가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위산이 과다 분비돼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흡연 등은 식도에 무리를 줘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율신경 실조, 복강 내 혈액순환 저하로 인해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은 치료와 예방이 적절하게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만성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식도내시경검사나 식도내압검사, 상부소화관조영제검사 등을 통해 역류성식도염 검사 및 진단을 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은 위산분비억제제를 활용할 수 있다. 혹은 식도 협착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 마늘, 꿀, 양배추 등이 있다. 마는 쓰린 속을 달래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양배추는 소화를 돕고 위산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마늘, 꿀은 몸을 따뜻하게 해 소화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