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름철 시원한 한 끼, 집에서 콩국수 만들기…알토란 서리태 콩국수부터 백종원 칼국수 만들기까지
2019-07-22 11:03:28
김수연
▲알토란 서리태 콩국수 레시피 (사진출처=ⓒ알토란 네이버TV 캡처)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여름이 오면서 콩국수를 찾는 사람이 늘었다. 콩국수는 입맛없는 여름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여름철 음식 중 하나다. 아래에서 백종원 콩국수 만드는 법과 알토란 서리태 콩국수 만드는 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알토란 서리태 콩국수 만들기


1. 서리태 콩물 만들기는 콩을 먼저 불려줘야 한다. 깨끗이 씻은 서리태 2컵에 물 8컵을 넣고 4시간 불려준다.
2. 불린 서리태에 물 12컵을 넣고 10~15분 사이로 삶아준다.
3. 흑임자 5큰술, 삶은 콩에 물 5컵, 소금 1큰술, 설탕 3큰술을 넣고 간 뒤 체어 걸러준다.
4. 걸러진 콩을 다시 믹서에 넣은 후 물 5컵을 넣고 간 뒤 체에 걸러준다.
5. 끓는 물에 중면을 넣고 끓어오를 때마다 찬물 반 컵을 넣어준다. 총 3번을 반복하며 삶은 후 찬물에 깨끗하게 헹궈준다.
6. 그릇에 면을 담고 콩물을 부은 뒤 고명을 올려 완성한다.

▲백종원 마리텔 콩국수 레시피 (사진출처=ⓒ마이리틀텔레비전 네이버TV 캡처)

백종원 콩국수 만들기

1. 두부 한 모를 믹서기에 넣어준다.
2. 두부 통 기준으로 물 세 번을 넣어준다.
3. 설탕 한 스푼, 소금 한 스푼을 넣고 통깨 다섯 스푼, 땅콩버터 한 스푼 반을 넣고 갈아준다. 콩을 따로 삶지 않아도 콩국물 만들기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설탕을 넣는 이유는 땅콩버터의 쓴 맛을 잡아주기 위함이다.
4. 면을 삶아 준비하고 콩국물을 넣어준다.
5. 본인이 원하는 고명을 올려 마무리해준다.

콩국물 보관법은 차게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별도로 집에서 만든 콩국물은 방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으므로 빠른 시일 내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