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다가오는 중복,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 만드는 법…백종원·알토란 삼계탕 끓이는 법
2019-07-22 09:51:36
김수연
▲백종원 닭볶음탕 만드는 법에 이어 닭백숙 만드는 법도 화제다 (사진출처=ⓒ집밥 백선생 네이버 TV 캡처)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초복을 지나 중복이 다가오고 있다. 때문에 초복음식에 이어 중복음식을 찾는 사람이 늘었다. 삼계탕 하는 법, 삼계탕 재료 및 손질, 반계탕 만드는 법, 압력솥 삼계탕 레시피, 전복 삼계탕 끓이는 법 등 다양한 여름철 보양식을 찾고 있다. 아래에서 백종원 삼계탕 만드는 법과 알토란 삼계탕 끓이는 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백종원 이북식 찜닭 삼계탕 끓이는 법

1. 양파, 대파, 닭을 넣고 닭육수를 끓여준다.
2. 고춧가루 1/4컵에 닭 육수 1/4컵을 넣어 잘 섞어준다. 고춧가루와 육수의 비율은 1:1이다.
3. 한 숟갈정도 덜어 그릇에 담고 간 마늘 취향껏, 파는 흰 부분을 잘게 다져 넣어준다. 연겨자도 취향껏넣고 간장 두 숟갈, 식초 한 숟갈, 설탕 조금을 넣어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4. 부추를 반 잘라 준비하고 대파도 길쭉하게 잘라 준비한다.
5. 삶은 닭은 그릇에 담고 부추를 살짝 데쳐준다.
6. 삶은 닭 위에 부추를 올리고 대파도 살짝 데쳐 올려준다.
7. 고기 위에 국물을 체에 걸러 뿌려준다.
8. 양념과 곁들여 먹어주면 닭백숙 만드는 법 완성이다.

▲중복 음식 삼계탕 레시피 (사진출처=ⓒ알토란 네이버 TV 캡처)

알토란 삼계탕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손지한 영계 2마리에 밤, 대추, 불린 찹쌀, 통마늘을 적당량 넣고 산적 꼬치로 바늘질하듯 꿰맨다.
2. 한입 크기로 썬 소힘줄 400g을 5분간 데친 후 물 3L를 넣고 1시간~1시간 30분 동안 물을 보충해가며 육수를 끓인다.
3. 육수 3L에 손질한 닭을 넣고 황기 2뿌리, 대파 반 대, 저민 생강 5쪽, 남은 불린 찹쌀, 둥글레차 티백 4개를 넣어 육수팩을 만들어 넣어준다.
4. 소주 4큰술을 넣은 후 30분간 끓여준다.
5. 닭이 익으면 남은 마늘과 대추를 넣고 끓이다 송송 썬 대파를 올려 완성해준다.

찹쌀 불리기는 대략 찹쌀 불리는 시간을 6시간 정도로 잡아주면 된다. 하루 전 날 미리 물에 담궈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남은 삼계탕 보관법은 살을 잘게 찢어 닭죽을 만들어 먹거나 닭칼국수 만들기에 활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