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증여세·상속세 TIP] 자녀 증여세·상속세 면제 한도·계산법은? 증여세·상속세 신고방법·기한도
2019-07-19 15:16:19
박희연
▲[증여세·상속세 TIP] 자녀 증여세·상속세 면제 한도·계산법은? 증여세·상속세 신고방법·기한도(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박희연 기자] 우리나라는 소득에 따라 일정 비율 세금이 부과된다. 이는 타인에게서 물려받은 재산도 포함된다. 재산을 받는 방법은 증여와 상속, 두 방법이 있다. 증여와 상속은 재산을 물려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재산을 받는 사람 의사 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이에 증여세·상속세 면제 한도와 증여세·상속세 계산법, 증여세·상속세 신고방법, 증여세·상속세 신고기한을 알아봤다.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세 계산법, 증여세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증여세 면제 한도·계산법·신고기한·신고방법

증여세란, 재산 소유자가 친족이나 타인에게 자신의 재산을 무상으로 수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상대방이 이를 수락해 재산을 이전할 때 내는 세금이다.

부동산 증여세 면제 한도는 ▲배우자 증여세, 6억 원 이하 ▲성인 자녀 증여세, 5천만 원 이하 ▲미성년자 자녀 증여세, 2천만 원 이하 ▲그 외 형제자매·친족 증여세, 1천만 원 이하다.

증여세 계산법은 ‘증여재산가액+증여재산가산액-비과세재산가액-과세가액불산입-채무인수액’으로 계산한다. 증여세 신고기한은 증여일이 속한 달 말부터 3개월 이내다.

자녀 증여세 신고방법은 ▲증여계약서 작성 ▲관할 관청 민원실과 부동산거래신고 창구 또는 토지정보과에서 검인을 받는다 ▲취득세를 납부 ▲관할 등기소에서 등기를 신청해 등기필 정보와 등기 완료 통지서를 받는다 ▲증여 시 과제표준 평가가액과 각종 증여세 공제를 입증하는 서류와 등기등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 등이다.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세 계산법, 상속세 신고기한, 상속세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상속세 면제 한도·계산법·신고기한·신고방법

상속세란, 재산 소유자가 사망해 친족이 그 재산을 법적으로 승계받을 때 내는 세금이다. 상속세 면제 한도는 ▲전체 재산의 상속세 공제 10억 원 ▲배우자에게 상속을 많이 하는 경우, 최대 30억 원까지 상속세 배우자 공제 등이다.

상속세 계산법은 ‘총 상속재산-상속세불산입재산-비과세재산-공과금 및 장례 비용-채무+상속개시일 이전 상속인에게 10년 이내 증여가액 혹은 5년 이내 증여한 사전 증여가액’으로 계산한다. 상속세 신고기한은 상속일이 속한 달 말부터 6개월 이내다. 상속세 신고기한 내 상속세 자진 신고자는 2019년 상속세율 납부액 3%를 제외한다. 상속세 신고방법은 증여세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