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운동능력 및 근육량 증가" '핑거루트' 기초대사량 높이기·뱃살 빼는 법 효능은?…다양한 활용법 및 부작용 정리
등록일 : 2019-07-18 08:40 | 최종 승인 : 2019-07-18 08:40
김유례
▲(핑거루트=ⓒ 채널A)

[내외경제=김유례] 홍지민 다이어트로 잘 알려진 '핑거루트(Fingerrroot)'가 연일 화제다. 핑거루트란 인도네시아 열대우림지역에서 자라는 식물로 생강과의 한 종류이다. 사람의 다섯 손가락과 비슷하게 생긴 핑거루트는 '단기간 다이어트'와 같이 다이어트 방법은 물론 '염증에 좋은 식품' '당뇨에 좋은 식품' 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핑거루트가 '뱃살 빼는 법' 등 다이어트 음식으로 잘 알려진 이유는 '판두라틴 성분' 때문이다. 판두라틴은 신체에 AMPK 효소를 활성화 시킨다. AMPK는 에너지와 지방 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로, 운동을 할 때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도 바로 이 효소 때문이다. 즉 판두라틴 성분은 축적된 지방을 제거해주고 새로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것. 축적된 지방에 염증물질이 생기는 경우 지방을 단단하게 만들어 셀룰라이트의 원인이 되는데 핑거루틴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막아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춘다.

국제학술지 'Journal of medicinal food 2016'에 의하면 비만한 쥐 두 그룹에 운동을 시키고 한 그룹에만 핑거루트 추출물을 먹인 결과 운동 능력과 근육량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핑거루트는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 '기초대사량 높이기' '체지방 빼는 법'으로 탁월할 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개선' '헬리코박터균 감염 예방'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핑거루트 섭취 시 하루 적정량은 건조 핑거루트의 경우 5~10g(종이컵 1/3컵), 분말의 경우 5g 이내(1/2티스푼)다. 물 2ℓ에 핑거루트 10g을 넣고 센 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 해독 다이어트, 클렌즈 다이어트로 핑거루트 차를 만들 수 있다. 핑거루트를 오일로 즐기고 싶다면 핑거루트 칩 20g에 올리브 유 1ℓ를 부어 상온 보관하면 된다. 핑거루트 분말에 우유, 참기름을 넣으면 한 끼 식사로도 적합한 핑거루트 셰이크가 완성된다.

한편, 주의해야 할 핑거루트 부작용으로는 체질에 따라 호흡곤란, 두드러기, 설사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 또한 핑거루트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