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노재팬' 사이트 개설자 "이춘식 할아버지 말씀에 울컥" 이용 방법 및 일본 불매 운동 제품 리스트는?
등록일 : 2019-07-18 07:19 | 최종 승인 : 2019-07-18 07:19
김유례
▲(노노재팬 관련 내용=ⓒSBS)

[내외경제=김유례] 일본 불매 운동과 관련 '노노재팬'이라는 사이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노노재팬'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이어 등장한 사이트로 '일본 상품 우너산지 표시 및 대체 상품 정보 제공' 사이트다. 즉 불매할 일본 제품 및 이를 대신할 수 있는 한국 브랜드 정보 등을 공유하는 것. 예를 들어 우리나라 국민들이 자주 애용했던 일본 제품으로 인기가 좋았던 일본산 동전 파스, 일본산 남성용 화장품 등이 적혀있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우리나라 상품이 소개돼 있는 식이다.

노노재팬 사이트를 만든 누리꾼은 한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노노재팬' 사이트 개설 이유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 그는 "안녕하세요 일본 불매 운동 웹페이지 노노재팬을 만들었습니다"라며 "단순히 불매 제품만을 보여주는 것보다 대체재를 함께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했어요"라고 밝혔다. 특히 강제 징용 피해자이신 이춘식 할아버지께서 "자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 같아 미안하다" 라고 하시는 부분에 울컥했다며 심경을 밝히기도. '노노재팬'에서는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와 같이 일본 불매 운동 관련 상품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불매 대상 제품 추가'를 클릭하면 불매 상품과 대체 상품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일본 불매 운동 이유는 2019년 7월 일본 총리 아베 신조는 대한민국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일어난 것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대한민국에 대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 소재(플루오린 폴리아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 등 3종) 수출 제한 및 화이트국(ホワイト国) 지정 해제를 공표했고 아베 신조는 "한국이 청구권을 포기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우대조치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은 정교한 불매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노노재팬 사이트에 대해 누리꾼들은 "일본 불매 운동 일본 반응 너무 마음에 안들어 끝까지 해냅시다" "안쓰고 안입고가 아니에요 어차피 우리나라 브랜드로 다 가능한 일이니 절대 아쉬워하지 말고 싹 털어냅시다" "제발 오래갔으면" "잘못건드렸다 우리를"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