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개인사업자·법인 부가세 신고 기간] 7월 부가세 신고방법과 일반·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
2019-07-17 12:41:30
박희연

[내외경제=박희연]

▲[개인사업자·법인 부가세 신고 기간] 7월 부가세 신고방법과 일반·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사진=ⓒ픽사베이)

지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이후, 7월 부가세 신고 기간이다. 7월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은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기간이자 법인 부가세 신고 기간이기도 하다. 이에 7월 부가세 신고방법과 부가세 환급을 알아봤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기간, 7월 부가세 신고 기간(사진=ⓒ픽사베이)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기간

개인사업자는 크게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뉜다.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는 총 2회의 부가세를 신고하며,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는 1회만 하면 된다. 일반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기간은 1기 확정 신고의 경우, 7월 1~25일까지다. 2기 확정 신고는 1월 1~25일이다. 또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기간은 1월 1~25일로, 이번 7월 부가세 신고 기간에는 개인사업자 중 일반과세자와 법인만 신고하면 된다.

▲7월 부가세 신고방법,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 7월 부가가치세 신고방법(사진=ⓒ픽사베이)

7월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법인 부가세는 4~6월,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는 1~6월까지의 매출·매입분을 신고한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은 부가가치세 신고서와 필요에 따라 ▲매출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영세율 첨부서류 ▲대손 세액공제신고서 ▲매입세액 불고제분 계산근거 ▲매출처별 계산서합계표 ▲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등이 필요하다.

7월 부가세 신고방법은 ▲홈텍스 부가세 신고방법 ▲세무서 방문 ▲세무사를 통한 신고 총 세 방법이 있다. 홈텍스 부가세 신고방법은 관할 세무서에 보낸 신고안내, 서식을 기입한 뒤 우편 및 세무서에 직접 제출하거나 국세청 홈택스에 전자신고하면 된다. 세무서 방문 신청은 직접 관련 서류를 준비해 세무서에 방문 신청하는 방법이다. 아울러 세무사 통한 신고는 세무사가 요청하는 서류를 전달, 세무사가 알아서 신고부터 일련의 과정을 대행해주는 방법이다.

매출 관련 본인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개인사업자·법인 부가세 신고서류는 ▲수기세금계산서 ▲수기계산서 ▲기타 현금매출 ▲전자상거래매출 ▲임대차계약서(부동산임대업) 등이 필요하다. 또 매입 관련 준비해야 하는 개인사업자·법인 부가가치세 신고서류는 ▲수기세금계산서 ▲수기계산서 ▲카드매입 ▲기타(계좌이체 내역) 등이 필요하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 부가가치세 환급(사진=픽사베이)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

부가세 납부 기간, 부가세를 신고한 사업자는 부가가치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부가세는 매출 세액에서 매입 세액을 뺀 금액으로 결정하는데, 매입 세액이 매출 세액보다 큰 경우는 부가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또 이 경우 납부한 부가세는 환급받을 수 있다. 부가가치세 환급은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의 적격증빙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