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먹을 수 있는 꽃봉오리? 다양한 영양성분 함유로 골다공증·고혈압·당뇨에 좋은 아티초크의 효능
등록일 : 2019-07-17 11:37 | 최종 승인 : 2019-07-17 11:37
김수연
▲아티초크차 효능 (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김수연] 아티초크는 국화과 다년초다. 식용이 가능한 꽃봉오리로 육질이 연해 섭취에 어렵지 않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최근 국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래에서 아티초크의 효능과 아티초크 먹는 법, 아티초크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는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인, 당류, 이뉼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아티초크의 잎과 뿌리에 많이 함유돼 있는 시너링 성분은 담즙분비를 촉진한다. 뿐만 아니라 간장과 소화기의 기능 상승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이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건강을 돕고 비타민K는 골밀도 상승을 도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다.

▲아티초크차 먹는 방법 (사진=ⓒ픽사베이)

아티초크 먹는 법

아티초크 먹는 법은 다양하다. 아티초크 손질 후 삶아 먹는 방법이 있다. 줄기와 잎 끝부분의 가시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주면 된다. 혹은 손질한 아티초크를 우려 아티초크차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티초크를 착즙한 아티초크즙으로 섭취할 수 있다.

▲아티초크차의 부작용 (사진=ⓒ픽사베이)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는 과다복용 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아티초크의 부작용 증상은 복통, 두통, 설사, 복부팽창감 등이 있다. 또한 폐색증이나 쓸개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