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열무 얼갈이 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열무 물김치 만들기·백종원 열무 비빔국수 만드는 법은?
2019-07-17 10:53:41
장희주
▲열무효능, 김수미 열무얼갈이 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열무 물김치 만드는 법, 백종원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장희주 기자] 열무는 더위로 인해 잃어버린 입맛을 돋아주기 때문에 여름에 먹기 좋은 식자재다. 농촌진흥청에서도 열무를 7월의 식자재로 선정했다. 열무는 주로 김치재료로 많이 쓰인다. 열무김치를 비롯한 열무 요리 방법을 소개한다.

열무 효능

열무는 땀을 많이 흘림으로 인해 체내에서 빠져나오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주어 여름철 지친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열무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고 칼슘, 철분 등 무기질과 엽산 성분이 풍부하며, 섬유질이 많아 변비 예방에 좋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열무 고르는 법·보관법

열무고르는 법은 잎이 연둣빛으로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한다. 열무를 잘랐을 때 줄기의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이 좋다. 또한, 키가 작고 뿌리 부분이 날씬한 어린 열무를 고르며, 잎이 너무 가늘면 빨리 물러질 수 있으므로 줄기가 도톰한 열무를 고른다.

열무 보관법으로는 열무는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밑동을 아래로 하고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면 2~3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그 이상 보관을 원하면 팔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살짝 짠 다음 포장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혹은 그늘지고 바람이 잘 부는 곳에 말려서 시래기 묵나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남은 열무로 김치를 담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열무효능, 김수미 열무얼갈이 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열무 물김치 만드는 법, 백종원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김수미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재료: 열무 한 단, 얼갈이 한 단, 대파, 부추, 새우젓, 멸치액젓+까나리액젓, 매실청, 사이다, 찹쌀풀, 땡초, 사과, 배, 무, 양파, 당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등

1. 쪽파와 부추를 세척하고, 열무의 뿌리 부분은 칼날을 이용해 제거한다.
3. 얼갈이배추의 밑동을 잘라내 깨끗하게 씻는다.
4. 김치통에 열매를 적당히 잘라 담고 굵은 소금을 뿌린다.
5. 그 위에 얼갈이배추를 넣고 굵은 소금을 뿌린다.
6. 이 과정을 반복하고 물을 살짝 넣어 소복하게 담근다.
7. 1시간 정도 절이는 동안 새우젓을 먼저 다진다.
8. 쪽파, 부추, 양파, 당근, 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9. 양념을 버무리고 사과와 배를 갈아 넣는다.
10. 찹쌀풀을 쑤어 넣고 고춧가루, 멸치액젓을 넣는다.
11.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어 밀봉한 뒤 숙성 후 먹는다.

▲열무효능, 김수미 열무얼갈이 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열무 물김치 만드는 법, 백종원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열무물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재료: 열무, 양파, 부추, 쪽파, 찹쌀가루, 물, 소금,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매식액 등

1. 열무의 누런 잎을 제거하고 뿌리의 껍질을 자르거나 긁어서 손질한다.
2. 손질한 열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체에 넣은 뒤 물에 살살 씻는다.
4. 물기가 완전히 빠지도록 기다린다.
5.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다.
6. 물이 끓으면 찹쌀가루를 섞은 물을 넣은 뒤 부글부글 끓인다.
7. 불을 끄고 20분간 식힌다.
8. 쪽파는 열무 크기로 자르고 양파는 채 썬다.
9. 고추는 기호에 따라 양을 준비해 썬다다.
10. 찹쌀풀에 물과 소금,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섞는다.
11. 양념을 섞은 것에 쪽파, 양파, 고추를 넣고 매실청을 넣는다.
12. 물기를 제거한 열무를 넣고 버무리듯 섞는다.
13. 실온에서 하루 반나 절 정도 숙성한 후 먹는다.

백종원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법

재료: 고추장, 간장, 설탕, 고추가루, 열무김치, 소면, 오이, 계란

1. 고추장, 간장, 설탕, 고추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달걀을 삶아서 준비하고 오이를 썬다.
3. 끓는 물에 소면을 삶고, 찬물에 헹군다.
4. 찬물에 헹군 소면과 양념장을 섞고 오이, 열무김치, 삶은 계란을 올리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