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갑자기 어지러울 때 어지러움증 원인은? ‘이석증’ 증상·원인·자가치료법! ‘어지럽고 메스꺼움’
2019-07-17 10:33:24
박희연
▲갑자기 어지러울 때 어지러움증 원인은? ‘이석증’ 증상·원인·자가치료법! ‘어지럽고 메스꺼움’(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기자] ‘머리가 어지러워요’라며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기립성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갑자기 어지러울 때 어지러움증 원인은 이석증 증상 때문일 수 있다. ‘달팽이관어지럼증’이라고도 하는 이석증이란, 내이의 반고리관에서 발생한 이동성 결석으로 인해 유발되는 어지럼증의 일종이다. 이에 이석증 증상과 이석증 원인, 이석증 치료법과 이석증 자가치료를 알아봤다.

▲이석증 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기립성 어지럼증, 넌 누구냐? 이석증 증상

귀 이석증 증상은 고개를 젖히거나 누울 때, 혹은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는 경우 나타난다.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듯한 극시만 어지럼증 원인은 이석증 증상일 수 있다. 또 이석증 증상은 ▲갑자기 어지러움 ▲두통·머리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 등으로 심한 경우,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석증 원인(사진=ⓒ픽사베이)

이석증 원인

이석증 어지럼증 이유는 특별히 없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석증 원인은 ▲노화 ▲칼슘대사 장애 ▲골다공증 ▲바이러스 감염 ▲약물 부작용 ▲외부 충격 ▲스트레스 ▲과로 ▲면역력 저하 등이다. 또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럼증, 메니에르병 증상이나 돌발성 난청, 중이염, 전정신경염을 앓았던 이력이 이석증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 병원, 이석증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이석증 치료법, 자가치료

이석증 증상이 방치될 경우, 이석증 합병증이나 이석증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이석증 증상이 생겼다면 늦지 않게 이석증 전문병원을 방문해 이석증약이나 이석증 수술로 이석증 치료하거나 이석증 자가치료를 시행하는 게 좋다.

이석증 병원에서 이석증 치료법은 제자리를 벗어난 이석을 원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이석치환술(탈락이석교정)이 있다. 이석증 치료 기간은 짧게는 2주, 길게는 3개월 걸린다. 이석증 자가치료 및 이석증에 좋은 운동은 이석증에 좋은 애플리법과 바비큐법을 시행한다. 애플리법은 반듯이 누운 뒤 고개를 뒤로 젖혀 고개 각도를 조절하면 된다.

한편,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 ▲표고버섯 ▲가시오가피 ▲마늘 ▲구기자 ▲시금치 ▲올리브유 효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