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이유는?…발바닥 티눈 원인과 제거방법·발바닥 티눈 제거 수술은?
등록일 : 2019-07-16 16:31 | 최종 승인 : 2019-07-16 16:31
장희주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 티눈 제거, 발바닥 티눈 제거 수술(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장희주] 평소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거나, 장시간 걸어다닌다면 발바닥 티눈이 생기기 쉽다.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 티눈 제거, 발바닥 티눈 제거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발바닥 티눈

발바닥 티눈은 주로 발가락이 발에 연결되는 발바닥 앞부분에 발생한다. 가끔 발뒤꿈치 부분에서 발생 하기도 한다. 발바닥에 생긴 티눈은 충격을 주지 않으면, 증상이 가벼운 경우 3~5개월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라도 1년 이내에는 거의 해결이 가능하다.

발바닥 티눈 원인(티눈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 티눈은 걷는 습관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발바닥 티눈은 발바닥에서 자극을 받기 쉬운 부분이나 구두가 닿는 발가락 가장자리 등 체중이 실리는 발끝 등에 생기기가 쉽다. 특히 피부표면의 각질층이 부분적으로 두꺼워지므로 피부의 작은 부분에 압박이 거듭해서 가해졌을 때나, 만성적인 자극으로 인해 티눈이 생기게 된다.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 티눈 제거, 발바닥 티눈 제거 수술(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발바닥 티눈 제거

발바닥 티눈 제거, 발가락 티눈 제거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발바닥 티눈은 발바닥 티눈 원인을 제거하면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발바닥 티눈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교정 신발이나 신발에 패드를 까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티눈 중앙에 핵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제거해야 하며 살리실산과 디클로로아세트산을 자주 도포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발바닥 티눈 제거 수술

핵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지만, 억지로 기구를 이용하거나 핵을 제거하려고 하면 다칠 수도 있고 재발할 수 있다. 따라서 발바닥 티눈 증상이 보이면 바로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티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이 앞으로 쏠려 발을 압박하기 때문에 앞코가 뾰족하거나 굽이 높은 부츠보단 앞코가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