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 '미우새' 홍진영 언니 '홍선영' 비롯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간헐적 단식' 방법·부작용은?
2019-07-16 13:42:46
장희주
▲간헐적 단식 방법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장희주 기자] 최근 홍진영 언니 홍선영을 비롯해 유명 연예인들이 자신의 체중감량 비결로 간헐적단식 방법을 꼽아 화제다. 이에 간헐적 단식은 뱃살 빼는 법, 내장지방 빼는 법, 연예인다이어트 식단, 복부비만 다이어트, 뱃살 다이어트로도 불리며 인기다. 간헐적 단식 방법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부작용을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방법이란?

간헐적 단식 방법이란 1주일에 2일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3~5번 정도 아침을 걸러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을 정석대로 따르려면 일주일에 1~2번, 10~24시간 이상을 빈 속으로 유지하는 패턴을 반복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 법칙

16:8 법칙은 하루 단위로 실천하는 방법이다. 24시간 중 16시간은 공복으로 지낸 뒤 8시간 동안만 음식을 섭취하면 된다. 음식 섭취 시간은 오전 시간대 위주로는 잡는 것이 좋다. 저녁형 간헐적 단식보다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식사 시간으로 잡는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 효과가 크다. 저녁형 간헐적 단식은 오히려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공복 시간에는 물이나 간단한 차 정도만 먹을 수 있다. 간단한 간식도 금지다.

▲간헐적 단식 방법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 방법 '5:2' 법칙

간헐적 단식 5:2 법칙은 일주일을 기준으로 실천하는 방법이다. 일주일 중 5일은 평소처럼 식사하고 2일은 24시간 공복으로 지내면 된다. 예를 들어 화요일을 공복 요일로 지정했다고 하자. 화요일 저녁 식사 이후에 수요일 저녁 식사 전까지 공복으로 지내면 24시간 공복이 된다. 공복 후 첫 식사 때는 식사를 간단히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공복 요일이 아닌 날에도 폭식은 삼가야 한다. 평소에 자주 폭식하면 간헐적 단식 효과를 볼 수 없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은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이 안맞는 체질이나 건강상태에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을 시도하기 전 자신에게 맞는지 꼭 확인하고 시작해야 한다. 특히 임신한 여성이나 당뇨 환자 등은 하지 않아야 한다. 건강한 사람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건강한 식단을 구성한 상태에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으로는 대표적으로 폭식이 있으며, 영양소가 제대로 섭취되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