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름 바꾸는 방법 ‘개명 신청 방법’은? 인터넷으로도 개명 신청 가능해! 개명 신청 필요 서류·신청 비용까지
2019-07-15 18:00:36
김지원
▲개명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기자] 과거에는 이름은 한평생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됐지만, 최근에는 이름을 바꾸는 이들이 늘고 있다. 개명 이유는 다양하다. 점을 본 후에 성공을 위해 이름을 바꾸는 이들도 많다. 이에 개명을 대행하는 법무사도 늘었다. 개명은 서류 준비만 잘하면 셀프로도 신청할 수 있다. 개명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개명 신청할 때 개명 허가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개명 신청 방법

개명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본인의 기본 증명서,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부의 가족관계증명서, 모의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다.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의 가족관계증명서도 제출해야 한다. 모든 서류는 주민등록번호가 나오도록 발급받아야 한다. 이 서류들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도 가능하다.

서류 준비가 끝나면 주소지 담당 가정법원에 방문하면 된다. 법원에서 개명 허가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개명 허가 신청서는 성년자용과 미성년자용이 있다. 개명 허가 신청서에는 이름 개명 사유를 적어야 한다. 개명 허가 신청서를 작성한 뒤 개명 신청 인지대 1,000원과 송달료 28,200원을 내면 된다. 마지막으로 납부 영수증, 개명 허가 신청서, 준비한 서류를 법원에 제출하면 개명 신청이 끝난다. 개명 처리 소요 기간은 성년자는 3개월 이상, 미성년자는 2개월 이상이다. 허가결정문을 받으면 2주 내로 가까운 구청의 민원여권과 가족관계등록팀에 신고해야 한다. 구청에 방문할 때는 본인의 신분증과 허가결정문을 가져가면 된다.

▲온라인으로도 개명을 신청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인터넷 개명 신청 방법

온라인에서도 개명을 신청할 수 있다. 개명 신청 준비 서류는 법원에서 신청할 때와 같다. 온라인으로 개명을 신청할 때는 대한민국법원 전자 소송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된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뒤 개명 허가신청서 메뉴에 들어간다. 사건을 확인하고 전자 소송 동의를 하면 개명 허가신청서 작성 화면이 뜬다. 허가신청서 작성 후에는 첨부 서류에 준비한 서류를 등록하면 된다. 개명 신청 비용인 인지대와 송달료를 내고 문서 제출하면 개명 신청이 완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