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암 예방에 탁월”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이 없다고?...차가버섯분말 먹는방법·차가버섯분말 끓이는법
2019-07-15 17:51:13
양윤정
▲차가버섯은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다.(사진출처=ⓒ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캡처)

[내외경제=양윤정 기자] 일부 버섯은 나무에 기생해 살아간다. 대부분 죽은 나무다. 이는 버섯은 곰팡이류의 일종으로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죽은 나무에 붙어서 분해, 이를 통해 얻은 영양분으로 자란다. 하지만 산 나무에 붙어 동고동락 하는 버섯도 있다. 차가버섯이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히 말하면 자작나무 외 단풍나무나 오리나무, 버드나무 등에서도 발견되나 이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차가버섯의 효능을 제대로 내지 못한다고 한다. 차가버섯의 원산지는 러시아로 추운 기온을 이겨내고 자라는 자작나무의 생명력을 그대로 영양분으로 삼는다. 이에 러시아산 차가버섯이 가장 좋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으나 조사 결과 북한산이나 국내산, 중국산 차가버섯에도 영양분이 충분히 들어있다고 밝혀졌다.

▲버섯은 여러 종류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암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 효능

차가버섯은 예부터 치료에 사용된 약재다. 차가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다. 베타글루칸은 암에 좋은 성분으로 러시아에서 정식으로 암 치료 약재로 등록됐고 우리나라에서도 종양 성장 억제 효능을 검증했다. 이외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췌장 기능 개선 및 면역력, 지구력 강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등의 효능을 가졌다. 차가버섯의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각종 피부질환 완화에 도움을 주며 강황 보다 높은 항산화 수치로 노화 속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차가버섯은 암 예방 효과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차가버섯분말 먹는 방법 : 차가버섯 끓이는 법

차가버섯은 다른 일반 버섯처럼 차가버섯을 구매해 요리해 먹는 것이 아닌, 차가버섯분말, 차가버섯가루를 활용해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차가버섯은 고온에 영양분이 일부 손실되기 때문에 물을 끓이고 어느 정도 식힌 뒤 차가버섯분말을 먹어 우려 마신다.

차가버섯분말 부작용

차가버섯의 부작용이라고 발표된 증상은 아직 없다. 다만, 간과 신장이 약한 사람은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소량만 섭취하거나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