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어깨의 심한 통증이? 50대에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진 오십견, 증상을 무시한다면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어...오십견 증상과 치료법은?
2019-07-15 16:48:18
허서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원인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허서윤 기자] 오십견은 만성 어깨통증 질환으로 전체 인구에서 2%에서 발병하는 흔한 질환으로 알려졌다. 오십견은 50대인 중장년층에게 자주 발병한다 하여 붙어진 별칭이다. 오십견의 정확한 병명은 동결견으로 알려졌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오십견은 50대의 중장년층 외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오십견주사치료, 오십견수술, 오십견 인대 주사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오십견 증상

오십견은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졌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오십견은 심한 통증으로 운동 제한을 일으킨다. 오십견 증상은 어깨를 사용할 때 발생하며, 옆 사람의 도움을 받아 팔을 들어올린다고 해도 강한 통증으로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 또한 특정 자세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오십견은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간 통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 수면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오십견 증상을 가벼이 여기고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 오십견 증상을 방치한다면 수술적 치료까지 이어질 수 있어 오십견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십견 증상과 회전근개파열 증상이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어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한다.

▲오십견치료방법, 체외충격파치료, 도수치료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을 초기에 치료한다면 비수술적 방법으로 충분히 치료 가능하다. 오십견 치료방법은 오십견주사로 알려진 인대강화주사, 체외충격파치료, 도수치료, 침 등이 있다. 이러한 치료방법과 함께 약을 복용할 수 있다. 오십견 증상은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 나타날 만큼 다양하다. 오십견 증상이 느껴진다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오십견은 나타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오십견 예방에 효과적인 것은 적절한 어깨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강도 높은 운동과 스트레칭은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어 저강도로 반복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