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비빔장에 국수 쓱싹, 방법 간단한데 왜 '맛'이 없지? '비빔국수' 양념장 만드는 법! 백종원 '강식당' 황금 레시피로 해결?!
등록일 : 2019-07-15 14:33 | 최종 승인 : 2019-07-15 14:33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리연구가이자 사업가인 백종원은 입맛이 까다로운 미식가의 혀도 감탄하게 한다. 무엇을 어떻게 만들던 중간이상의 성적을 내기 때문이다. 그는 '마이리틀텔레비전(마리텔)'으로 시작해 '골목식당', '스트리트푸드파이터', '집밥 백선생' 등, 최근 유튜브 채널 '요리비책'에 이르기까지 백종원 자신의 이름을 건 다양한 요리 레시피 모음을 공개하고 만능 양념장을 소개했다. 최근 '양파 볶음' 만들기 영상은 폭락한 양파 값에 도움이 되기 위한 그의 바람이 깃들어 더욱 눈길을 끌었다. 백종원은 그동안 떡볶이, 감자짜글이, 오징어볶음, 된장찌개, 김치볶음밥, 제육볶음 등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했다. 친근한 맛과 요리의 간편성이 백종원 요리의 가장 큰 묘미다. 더위에 지치고 이젠 장마 기간 때문에 습도가 올라 입맛이 없다. 비빔국수는 냉면, 쫄면, 메밀소바 등 여름 더위를 식히기 위해 먹는 면 가운데 가장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다. 매콤달콤한 양념장이 비빔국수의 맛을 좌우한다. 소면과 만능 양념장(비법 양념장)으로 만들 수 있는 백종원 비빔국수 양념장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비빔국수 양념장 황금 레시피

요리 예능 프로그램 '강식당'에서 그가 소개한 비빔국수 양념장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종이컵 180mL를 계량컵 대신 기준으로 한다.

재료: 대파, 양파, 배, 다진고기, 물, 설탕, 물엿, 간장 등

1. 향이 강한 채소를 먼저 손질한다. 대파에 칼집을 내고 얇게 썰어준다.
2. 양파를 반으로 자른 다음 역시 잘게 손질한다.
3. 배를 썰고 믹서기나 블렌더에 갈아 배즙을 만들어 준다.
4. 채소 손질이 끝나면 프라이팬에 고기와 물을 넣고 볶는다.
5. 주걱으로 고기가 뭉치지 않도록 저어 준다.
6. 고기 색이 변하기 시작하면 다진 양파와 대파를 넣고 맛술을 가미한다.
7. 설탕과 물엿을 적정량 넣는다.
8. 간장을 넣은 다음 보글보글하게 끓여준다.
9. 완성된 비빔국수 양념장을 차갑게 식혀준 다음 배즙을 넣는다.
10.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고 고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김치 비빔국수 만드는 법

재료: 단무지, 쪽파, 김, 참깨, 소면, 김치, 만능 비빔국수 양념장 등

1. 단무지와 쪽파를 송송 자르고 김을 가위로 잘라준다.
2. 참깨는 잘 갈아서 준비한다.
3.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5분간 삶는다.
4. 찬물에 헹군 소면을 그릇에 담고 비빔국수 양념장과 고명을 올려 플레이팅 한다.
5. 볶은 김치나 김장김치를 잘게 썰어 맛을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