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에어컨 청소 필수 덮게 열어보니 '충격' 벽걸이·스탠드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에어컨 전기세 절약법은?
등록일 : 2019-07-12 13:59 | 최종 승인 : 2019-07-12 13:59
양윤정
▲귀찮지만 꼭 해야 하는 에어컨 청소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여름이 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청소다. 그동안 치워두었던 여름 필수품, 선풍기와 에어컨을 사용할 때가 왔기 때문에 케케묵은 먼지를 털어내야 한다. 특히, 에어컨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청소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에어컨 뚜껑을 열어보면 도저히 청소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지저분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귀찮다고 미루지 말고, 지금이라도 에어컨 청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자.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청소를 하려면 가장 먼저 전원을 끄고 플러그도 꼭 뽑아야 한다. 자칫 합선으로 인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꼼꼼히 확인하도록 하자. 에어컨 플러그까지 뽑았다면 에어컨을 분해한다. 스탠드형 에어컨은 필터, 냉각핀, 송풍기를 떼어내고, 벽걸이형 에어컨은 뚜껑을 열고 필터를 뜯어낸다.

필터와 냉각핀에 쌓인 먼지와 곰팡이들은 청소기나 마른 수건을 우선 닦아낸다. 어느 정도 깨끗해졌다면 물로 씻는데, 칫솔을 사용해 구석구석 닦아내면 좋다. 천연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말릴 때는 강한 햇빛보다 그늘진 서늘한 곳에 둔다. 햇볕에 말리면 필터와 냉각기가 휘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에어컨 본체도 지나칠 수 없다. 에어컨 내부는 마른 천을 이용해 깔끔하게 닦아준다. 에어컨 본체 내부에 물기가 남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어컨 청소는 건강에도 내 통장에도 좋다.(사진=ⒸGettyImagesBank)

에어컨 전기세 절약

사실 에어컨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전기 요금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에어컨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 실내 적정 온도 26~28도를 유지하는 것도 에어컨 전기세가 절약된다. 또한,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거나 커튼 등으로 집안으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막으면 냉방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낮은 온도, 단시간 가동으로도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