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2019 아동수당·양육수당 신청 방법과 신청 대상은? 출생 신고할 때 아동수당·양육수당 신청 한꺼번에 가능!
2019-07-12 13:33:19
김지원
▲출생신고 준비물로는 출생 증명서가 필요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기자] 아동수당과 양육수당은 동시에 받을 수 있다. 나이 제한이 있으므로 되도록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출생신고로 주민센터에 방문할 때 함께 신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동수당은 신청 후에 계좌 변경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19 아동수당 신청대상과 신청 방법

아동수당 신청 조건은 만 6세 미만(0~71개월) 모든 아동이다. 올 9월부터는 만 7세 미만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아동이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주민등록번호가 있어야 한다. 아동수당 지급 금액은 아동 1명당 월 10만 원이다. 아동수당 지급일은 매월 25일이다. 주말 및 공휴일은 그 전 일에 지급된다. 아동수당 신청 방법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있다. 방문 신청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복지로 앱에서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일 때만 가능하다. 대리인 등이 신청할 때는 방문 신청만 할 수 있다. 아동수당 신청 제출 서류는 아동수당 지급 신청서, 보호자 신분증이 있다. 대리 신청할 때는 대리인 신분증과 아동수당 관련 위임장도 제출해야 한다.

▲양육수당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19 양육수당 신청대상과 신청 방법

양육수당 신청 조건은 신청일 기준 취학 전 만 86개월 미만 아동이다. ▲보육료·유아학비를 지원받고 있는 아동 ▲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아동 ▲교육관계 법령에 따른 학교로 인가받아 유치원과 같은 성격의 교과과정을 시행하는 기관에 재원하여 지원받고 있는 아동은 제외된다. 양육수당 지급 금액은 나이에 따라 다르다. 12개월 미만은 월 20만원, 24개월 미만은 월 15만원, 86개월 미만은 월 10만원이다. 양육수당 신청 방법은 아동수당 신청 방법과 마찬가지로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부모만 신청할 수 있다. 양육수당 신청 준비서류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 신청서, 신청인 명의 통장, 신청자 신분증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