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다이어트 부작용 ‘변비’ 음식이 원인은 아닐까? 고구마, 골드키위 등 변비에 좋은 음식과 변비 해결 방법... 덜 익은 바나나 피해야
2019-08-05 10:38:24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하, 이다희, 이지혜 등 유명 여자 연예인의 다이어트 식단을 무작정 따라 하다가는 변비에 걸릴 수 있다. 변비는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수분 부족에 의해 생기기도 하지만 다이어트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변비 원인은 질환에 의한 것도 있으며 증상 역시 배 아픔과 대변 횟수 감소 등 다양하다.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변비 해결방법으로 무작정 변비약을 먹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 원인

변비 직빵! 변비 탈출!을 외쳐봐도 신호가 오지 않는다. 변비는 왜 생길까? 변비는 원인 질환이 되는 병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대장염,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저하증), 당뇨, 파킨슨병, 임신이나 배란 시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다. 혹은 지나친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해 생기거나 수분보충이 원활하지 않은 등 불규칙한 식습관에 의해서 변비가 발생한다. 임산부와 유아 변비는 특히 치료를 위해 조심해야 한다. 독한 변비약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백질을 과다섭취 하는 경우에도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혹은 설사를 멎기 위해 지사제를 복용한 경우 역효과로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변비 증상과 치료

여성 생리 전인 배란기 배 아픔, 생리통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기간 유독 변비 증상이 심해지는 사람도 있다. 심한 변비 증상은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다. 대표적인 변비 증상은 배변횟수 감소, 힘을 줘 대변을 보는 경우 항문에 치질, 치핵, 탈장 등 문제가 생기는 경우, 대변 색깔에 이상이 있는 경우 등이다. 약국에는 워낙 많은 종류의 변비약이 있기 때문에 변비좌약, 숙변제거제 등을 마구잡이로 구입해선 안된다. 임산부나 유아 변비 약은 병원에 방문한 뒤 의사 처방에 따라 추천받고 복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변비탈출을 위해 기름진 음식, 즉 패스트푸드나 육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정크푸드라 불리는 음식은 변비 증상 외에도 반대로 설사를 유발하는 원인 음식이기도 하다. 술과 탄산 음료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음식

뱃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숙변 제거에 좋은 음식으로 뭐가 있을까? 다이어트 식단을 너무 독하게 설정할 경우 혹은 단식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충분한 물 섭취가 없으면 생리불순 및 변비 증상을 만들어 낸다. 변비에 좋은 것으로 어린이의 경우 너무 자극적인 않은 과일이나 차 등 유동식을 섭취하고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성인의 경우 변비에 좋은 음식(차)으로 보이차나 차전자피가 있다. 보이차 가격은 천차만별이며 두 음식 모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변비에 좋은 과일로는 골드키위가 있다. 골드키위는 키위의 신맛보다 단맛에 집중한 종류로 변비 해소에 효능이 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변비에 좋은 것으로는 귀리, 현미, 파인애플, 키위가 있다. 이밖에도 고구마나, 붓기제거에 효과적인 단호박 섭취도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반면, 술,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을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덜익은 파란 바나나, 야채 튀김, 고구마튀김, 오징어 튀김, 치킨 등 각종 튀김, 우유, 밀가루, 감 등은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이므로 섭취를 제한한다. 이밖에도 변비에 좋은 유산균을 섭취하고 배와 하복부의 뭉친 근육과 가스 빼는 자세를 취하는 등 변비 마사지로 뱃속 가스를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