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다이어트에 좋은 ‘율무’ 효능 물사마귀·티눈 제거 사실일까? 율무 부작용과 율무 밥 짓기 방법
2019-08-05 10:38:39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율무는 잡곡으로 부종 제거와 비만에 좋다. 쌍커풀수술 등 성형수술을 한 뒤 퉁퉁 붓는 얼굴의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호박즙만큼 효과가 있다고 한다. 율무차는 흔히 커피 자판기에서 볼 수 있는 우리차로 구수한 맛이 난다. 율무는 벼과 한해살이 초본으로 9~10월경 끊어서 포피, 과과를 벗기고 햇볕에 말린다. 전분과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영양성분이 가득하다. 율무차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30g이다. 율무의 성질은 차갑다.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다이어트에도 효과만점이라는 율무가 물사마귀와 티눈을 제거하는 데 이용된다는 소문이 있다. 이 소문의 진상은 뭘까? 율무 효능과 부작용 및 율무 밥 짓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율무 효능

율무의 알리신 성분은 피가 뭉쳐 굳어버린 혈전을 제거하는데 좋다. 혈압을 조절해주는 동시에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 숙변을 제거하는 율무의 효능을 이미 잘알려졌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유지를 위해서 율무를 섭취하는 사람도 많다. 율무를 섭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율무차를 끓여먹기도 하고 율무가루를 샐러드, 요거트 등 음식에 뿌려먹거나 율무밥을 지어먹는다. 율무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해 혈당을 떨어뜨리는 음식이다. 즉 당뇨 환자가 먹었을 때 도움이 된다.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다. 뽀얀 피부를 만들어 준다는 율무는 피부탄력과 피부 미백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이뇨작용을 활성화하고 붓기를 빼는 방법으로 섭취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율무 부작용

찬 성질의 율무와 체질이 맞지 않은 경우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이 있다. 특히 냉증이 있거나 속이 차서 소화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한다. 너무 마른 체형인 경우에도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율무의 효과가 부작용이 되어 나타날 수 있다. 임산부와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를 결정한다.

율무 밥 짓기

율무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다. 다만 비타민, 단백질,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적은 양으로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율무를 섭취한다. 씹는 맛이 고소하고 식감이 재미나 율무차나 율무 밥말고도 율무 뻥튀기 등 과자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율무 밥을 지을 때는 율무를 장시간 불려야 한다. 설익은 밥이 지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쌀은 율무의 3배가량 넣는다. 율무차로 먹을 때는 볶은 율무를 활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