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자 ‘방광염’ 원인과 치료, 오줌소태 등 ‘신우신염’ 증상 및 방광염에 좋은 음식 ‘크랜베리’ 효능·부작용까지
2019-08-05 10:39:18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은 세균이 방광에 침입해 발생한 감염이다. 염증이 방광 내 국한되어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며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이다. 급성 방광염과 달리 만성 방광염은 통상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완치가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증상을 호소한다. 자꾸 소변이 마려운 오줌소태, 빈뇨, 야뇨증 등 증상이 나타나며 여자의 경우 배뇨통 남자의 경우 요도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관계 후 방광염 증상으로 인해 신체적·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각한 경우를 말한다. 방광염 증상은 신우신염일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초기증상으로 방광염 검사를 진행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면 조기에 완화할 수 있다. 크랜베리 등 방광염에 효능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원인

방광염 일차적인 경로는 요도로부터 상행 감염이다. 여자에게 흔하다. 여자는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아 회음부와 질 입구에 장내세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관계나 임신 시 세균이 방광으로 감염될 수 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 자체의 독성, 개인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 해부학적 기능적 상태에 따라 발생한다. 원인균은 대부분 대장균이며 이외 포도상구균 등도 방광염 원인이 된다. 방광염이 성병이냐는 논지와 관련해서 성병은 성적인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따라서 관계 후 방광염이 생기면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말한다. 다만, 방광염을 성병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요도가 자극되면서 자신의 세균이 요도 쪽으로 옮겨가는 것이 방광염이기 때문이다.

신우신염의 증상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급성 신우신염은 신장의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요로감염증을 말한다. 요로감염인 경우 요도염이라 하고 방광에 발생하면 방광염이라 칭한다. 만성 신우신염은 급성 신우신염이 외관상 치료 완치된 것으로 보이나 자각증상이 없어 이행될 수 있다. 신우신염의 증상으로 방광염이나 요도염 오줌소태, 고열 등이 나타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증상

방광염 피 방광염 초기증상은 굉장한 스트레스다. 소변·오줌 소태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급성 방광염은 빈뇨와 밤에 잦은 소변을 보는 야뇨증이다.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같은 증상으로 방광염 아랫배 통증을 겪을 수 있으며 배뇨통이나 요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관계 후 방광염에 걸린 경우 하부 허리통증이나 치골 상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소변이 혈뇨로 나타나고 소변볼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방광염 치료와 방광염에 좋은 음식

소변검사 및 다양한 검진에 따라 방광염이 확진되면 병원에서 방광염 약을 처방한다. 방광염약은 항균제, 항생제가 주로 쓰이며 유발 요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크랜베리가 있다. 크랜베리는 크랜베리 주스로 마시거나 생과를 먹을 수 있어 섭취가 간편하다. 이밖에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유기산과 신장 기능 회복을 돕는 산수유가 있으며 다시마, 토마토도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