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눈 영양제 루테인·지아잔틴 '안구건조증' 증상 예방하는 효능 있어... 눈 이물감에 쓰는 '인공눈물' 아무거나 써도 괜찮을까? 눈에 좋은 음식 정리
등록일 : 2019-07-11 13:36 | 최종 승인 : 2019-07-11 13:36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세균성 결막염과 각막염 등 안구질환 증상들 중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안구건조증이다. 안구건조증은 눈을 촉촉하게 적셔 편안한 눈 상태를 유지하는 눈물층의 양과 질이 감소하거나 변동이 생겨 눈물층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다. 눈꺼풀이 무겁고 눈 이물감과 동시에 충혈, 눈물,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는 현대인의 질병이다. 안구건조증에 걸리면 보통 약국에서 파는 인공눈물 등의 점안액을 사용하기 마련이다. 의사 처방 없이 구매하는 안구건조증 인공눈물은 도움이 될까? 눈에 좋은 음식,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

안구건조증은 눈 충혈과 통증을 동반한다. 냉방기인 에어컨 바람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가습기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안구충혈과 동반해 나타나는 안구건조증 증상으로 두통이 있다. 눈 뻑뻑함으로 인해 편두통이나 어지럼증 등 눈 건조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눈 이물감이 느껴지고 자꾸 눈물이 나요라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눈 앞머리에 눈꼽이 끼기도 한다. 심한 안구건조증 증상으로 각막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각막염이 나타날 수 있다. 실명이나 눈이 망가질 염려는 없으나 드물게 시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인 안구건조증 안약은 히알루론산 인공눈물 등 안구건조증 점안액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안과 병원을 방문해 인공눈물 처방을 받고 권고대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다. 하드렌즈, 소프트렌즈 등 눈에 직접 닿는 렌즈 사용보다는 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도 좋지만 안구건조증에는 생활 환경과 습관의 개선도 중요하다. 속눈썹 아래 눈꺼풀에 노란 좁쌀 모양 물집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기름샘이 막히면 안구건조증은 더욱 심해진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눈에 좋은 음식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효능을 살펴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 영양제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눈에 좋은 영양제로 잘 알려진 루테인은 노화로 인한 노안을 감소하는 황반변성 등 황반 관련질환 예방을 위한 황반색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효능이 있다. 꾸준히 복용하면 약시, 녹내장,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만, 임산부나 수유 중인 산모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일일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금잔화라 불리는 메리골드와 아마씨유가 있다. 비타민A가 많은 당근도 눈에 좋은 음식이다. 오메가3(오메가쓰리)를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지아잔틴 성분은 메리골드차에 많은 성분이다. 루테인 영양제를 고를 때는 지아잔틴을 포함한 것이 좋다. 블루라이트 차단하고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과 컴퓨터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을 위해 여름철 선글라스나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