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호주 워킹홀리데이 나이 제한은? 호주 워킹홀리데이 일자리·비자신청부터 집 구하기까지!
등록일 : 2019-07-11 12:03 | 최종 승인 : 2019-07-11 12:03
김지원

[내외경제=김지원] ▲호주 워킹홀리데이는 나이 제한이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워킹홀리데이 뜻은 나라 간에 협정을 맺어 젊은이들이 여행 중인 방문국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특별히 허가하는 제도이다. 돈을 벌면서 외국 생활을 경험할 수 있어 휴학생 중 워킹홀리데이를 가는 이들이 많다. 워킹홀리데이는 본인이 나라를 선택해서 갈 수 있다. 워킹홀리데이 가능 국가로는 호주, 캐나다, 영국, 홍콩 등이 있다. 호주는 워킹홀리데이 나라로 인기가 많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나이는 만 18세부터 만 30세까지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일자리는 다양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호주 워킹홀리데이 일자리

호주 워킹홀리데이 일자리는 크게 한인잡과 오지잡으로 나뉜다. 한인잡은 한국인 사장 밑에서 일하는 것을 말한다. 오지잡은 외국인 사장 밑에서 일하는 것이다. 한인잡은 레스토랑, 카페, 가정집 청소, 옷 판매 등이 있다. 오지잡은 호텔, 레스토랑, 농장, 공장, 사무직 등이 있다. 오지잡은 능숙하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분야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편이다. 호주 오지잡으로는 하우스키핑이 인기다. 하우스키핑은 호텔 객실 관리와 서비스 업무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준비물과 발급 방법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체류 기간은 1년이다. 호주 현지에서 노동력이 필요한 농업, 임업, 수산업, 공장 등에서 3개월 일했을 때는 1년 더 세컨드 비자로 연장할 수 있다. 올해 7월 1일부터는 서드비자 신청도 가능해졌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준비 서류를 알아보자.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시 잔고 증명을 해야 한다. 호주에서 필요한 초기 생활비용과 호주에서 한국으로 돌아올 항공권 비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함이다. 이에 은행 잔고 증명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은행 잔고는 5,000불 이상 있어야 한다. 안전하게 약 500만 원 정도 통장에 넣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잔고 증명 서류는 은행에서 발급받으면 된다. 여권상의 영문 이름과 잔고 증명 서류의 영문 이름은 같아야 한다. 카카오뱅크의 영문 잔고증명서도 가능하다. 잔고 금액은 호주 달러나 미국 달러로 표기돼야 한다. 아울러, 호주 워홀 비자 신청할 때는 본인의 여권 사본이 있어야 한다. 비자 신청 비용도 있다. 비자 비용 AUD 450$와 카드 수수료 4.54$는 카드로 결제해야 한다. 이에 비자 신청 비용을 결제할 수 있는 카드가 필요하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은 호주 이민성 사이트에서 한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서를 작성하고 여권 사본, 잔고 증명 서류를 제출한 뒤 비자 신청 비용을 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그다음 지정된 병원에 방문해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신체검사 비용은 약 17만 원이다. 비자 승인이 나면 항공권을 구매해야 한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집 구하기 전에 지낼 숙소를 예약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호주 워킹홀리데이 집 구하기

호주에 가기 전에 숙소를 예약해야 한다. 집 구하기 전에 머무를 곳을 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에어비앤비나 백팩커스를 이용한다. 호주에는 셰어하우스가 많은데, 외국인들과 함께 쓰는 셰어하우스가 있고 한국인들만 있는 쉐어하우스가 있다. 방 종류는 마스터룸, 세컨룸 등이 있다. 마스터룸은 방 안에 화장실이 있다. 세컨룸은 마스터룸보다 크기가 작고 화장실이 없다. 참고로, 호주는 방세를 한주 단위로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