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메리골드' 아름다운 꽃말과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 함유까지 "심신안정 효과 꽃차 먹는 법은?"
2019-07-11 11:06:48
김유례
(▲메리골드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 함유ⓒ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김유례 기자] 아름다운 꽃말을 가진 ‘메리골드’가 눈에 좋은 음식으로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이에 메리골드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을 정리했다.
메리골드는 JTBC 드라마 ‘뷰티인사이드’에 등장해 화제를 모았던 꽃이다. 극중 강사라는 아버지로부터 메리골드와 함께 다음과 같은 편지를 받았다. “어디서든 잘 자라는 메리골드를 보면 우리 딸이 생각난다. 메리골드의 꽃말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이란다. 너에게도 행복이 올거다.”는 내용이었다.

아름다운 꽃말로 선물하기 좋은 꽃이기도 한 메리골드는 사실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허브이기도 하다. 금잔화로 불리는 메리골드는 눈의 황반 건강을 책임지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깻잎에 약 4배가 더 많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눈의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눈 시력 좋아지는 법’ ‘눈 피로 푸는 법’ 등에 효과적이다. 때문에 메리골드는 특히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또한 메리골드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E, 아연 등의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 있다.

메리골드는 향이 좋아 허브차로 많이 즐기기도 하고 메리골드분말을 다른 요리에 넣어 먹기도 한다. 메리골드 꽃차는 취향에 따라 꽃잎의 양을 조절해 따뜻한 물에 우리면 된다. 보통 따뜻한 물 200ml에 메리골드 꽃 2~3g 정도 넣고 약 3분 정도 우린다. 메리골드 외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상추, 감, 애호박, 옥수수 등이 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한 메리골드를 과다 섭취할 경우 황변 현상이 올 수 있어 하루 섭취 권장량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메리골드는 국화과 식물이므로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이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메리골드 꽃차 속에는 난자의 착상을 방해하는 성분이 있어 임신 중이거나 혹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은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