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가지 요리] 이 아플 때는 가지? 치통에 좋은 음식 '가지'...가지 효능은? 수미네 반찬 가지튀김·가지전 레시피까지
등록일 : 2019-07-11 10:34 | 최종 승인 : 2019-07-11 10:34
김지원
▲밑반찬 만들기 '가지 요리'(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내외경제=김지원] 지난 10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여름 반찬으로 가지 요리를 소개했다. 가지는 제철이 8월까지다. 7월 제철 음식으로 가지 반찬은 제격이다. 가지 효능을 비롯하여 '수미네 반찬'에서 소개한 가지튀김, 가지전 레시피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가지 효능을 알아보자(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가지 효능

가지는 항암효과가 있다. 가지의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데 효능이 있다. 가지는 고혈압에도 좋은 음식이다. 가지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가지는 피를 맑게 해줘 고지혈증 예방에도 좋다. 가지는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가지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에 가지를 먹으면 세포들의 스트레스가 사라져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가지는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다. 가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다이어트할 때 가지를 섭취하면 변비를 막을 수 있다. 치통이 심할 때 가지 껍질 가루를 섭취하면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지 껍질을 태워 가루를 낸 뒤 설탕에 개어 먹으면 된다.

▲가지튀김 레시피 소개(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 가지튀김 만드는 법

가지튀김은 고구마튀김 맛이 난다. 이에 가지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아이들 간식으로 가지튀김을 추천한다. 여경래 셰프의 초간단 가지튀김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가지튀김 만들기 재료는 가지, 감자전분, 식용유가 끝이다. 가지를 스틱 모양으로 썬다. 감자전분을 물에 넣어 반죽을 만든다. 감자전분은 미리 물에 넣어둔 뒤 침전된 감자전분을 빼서 사용한다. 반죽이 너무 묽으면 감자전분을 추가한다. 가지에 튀김 반죽을 1대 1 비율로 묻힌다. 팬에 기름을 붓고 예열한다. 반죽을 입힌 가지를 기름에 넣고 튀기면 가지 튀김 완성이다.

▲가지전 레시피 소개(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 가지전 만드는 법

가지전 만들기 재료는 가지, 밀가루, 달걀, 쪽파, 홍고추, 다진 마늘, 참기름, 고춧가루, 간장, 통깨 등이 있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 뒤 약한 불에 달군다. 가지는 깨끗하게 씻은 뒤 꼭지를 떼어낸다. 두툼하게 어슷썰기 한다. 가지는 조리하면 숨이 죽어 얇아진다. 어슷하게 썬 가지에 앞뒤로 칼집을 낸다. 칼집을 내면 양념장이 잘 벤다. 볼에 달걀 3개를 푼다. 가지에 밀가루를 묻힌 뒤 달걀물을 묻힌다. 달걀물을 묻힌 가지를 프라이팬에 올린다. 가지를 노릇하게 앞뒤로 굽는다. 가지전 양념장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쪽파 2대를 종종 썬다. 홍고추 반 개를 다진다. 준비한 채소에 다진 마늘 반 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는다. 간장, 통깨, 고춧가루는 기호에 맞게 넣는다. 가지전 위에 양념장을 골고루 뿌리면 가지전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