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식습관으로 오는 당뇨 맞춤 식단이 정답! 완치 없는 당뇨병,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이 중요
등록일 : 2019-07-11 09:28 | 최종 승인 : 2019-07-11 09:28
허서윤

[내외경제=허서윤]  

▲당뇨 정상수치, 당뇨 수치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일반적으로 알려진 당뇨는 살이 빠지고 혈당 조절이 안 되는 특징을 보인다. 식습관으로 오는 당뇨는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체중 증가를 불러온다. 또한 혈당이 계속 높아있는 상태 혹은 조절이 불가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인 고열량 · 고지방 · 고단백 · 저식이섬유 등의 식단으로 음식 당뇨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당뇨란? 당뇨의 원인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1형 당뇨병은 소아 당뇨병이라 불리며, 인슐린 생산이 전혀 되지 않는 상태의 질환이라 할 수 있다. 제2형 당뇨는 인슐린 생성이 원활하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인슐린 수치가 부족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할 수 없다. 제2형 당뇨는 음식 당뇨라 불릴 만큼 식생활에서 오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당뇨증상, 초기당뇨증상, 당뇨원인, 당뇨란?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초기 당뇨 증상 · 당뇨 증상

초기 당뇨는 쉽게 증상을 느끼기 힘들다. 또한 증상을 느껴도 모호해 당뇨병이라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다. 초기당뇨증상, 당뇨증상으로는 ▲갈증 ▲시야이상 ▲다뇨 ▲다식 ▲더딘 상처회복 ▲피로감 등을 꼽을 수 있다. 혈당이 많이 오르면 갈증으로 인해 물을 자주 마셔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또한 체중이 감소하고, 여러 당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기도 하다. 당뇨병은 완치의 개념이 아닌 관리를 목적으로 치료를 받게되는 질환이다. 그렇기에 당뇨병은 예방과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 예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는 음식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해조류(미역,다시마,톳 등) ▲양배추 ▲파프리카 ▲가지 ▲두부 ▲등푸른 생선 ▲방울 양배추 ▲새싹보리분말 ▲새싹귀리 ▲현미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건강한 채소와 고기, 해산물 등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기 등을 섭취할 땐 갈비와 같은 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해야 한다. 또한 아침을 거르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폭식하게 되는 경우 포도당과 인슐린이 급격히 늘어 당뇨병의 위험을 야기한다. 특히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크릴오일은 사실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이다. 크릴오일 효능 상 혈액 응고를 막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 안 좋다고 알려졌다. 당뇨에 좋은 음식도 꼼꼼하게 찾아 본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과일은 ▲배 ▲복숭아 ▲블루베리 ▲체리 ▲바나나 ▲딸기 ▲포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