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아보카도 기네스북에 오른 사연은? 놀라운 아보카도·아보카도 오일 효능! 요리 활용도↑아보카도 먹는 법
2019-07-10 14:55:53
양윤정
▲아보카도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영양소를 가득 담고 있는 웰빙 식품, 우리는 이런 음식을 슈퍼푸드라고 부른다. 슈퍼푸드는 몸에 좋다고 잘 아려진 음식들도 있지만 뜻밖의 식품도 찾아볼 수 있다. 멕시코를 원산지로 두고 있는 아보카도는 무려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과일’로 기네드북까지 등록된 음식이다. 투박한 녹색에 안에는 커다란 씨앗을 품고있는 아보카도가 도대체 얼마나 많은 영양소를 품고 있길래 기네스북에 등록이 된 것일까. 아보카도에 대해 알아보자.

아보카도 효능과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는 약 18%가 지방으로 되어 있다. 아보카도의 지방은 평범한 지방이 아닌, 불포화 지방산으로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아보카도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칼륨 함량도 높다. 이외 비타민C,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현재는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져 지방관 치료약으로 개발되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의 이로운 효능들이 그대로 담겨있다. 아보카도를 매일 먹기 힘들다면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해 기존 일반 오일 대신 활용해도 좋다. 아보카도 오일은 소위 다이어트 오일로 취급받는데, 한 방송에선 아보카도 오일을 꾸준한 섭취한 주부의 중성지방 수치가 전 보다 감소됐다며 소개하기도 했다.

▲아보카도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아보카도 먹는 법 : 아보카도 요리

아보카도를 활용한 요리는 다양하다. 요리 장식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보카도를 주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아보카도 피자, 아보카도 덮밥, 아보카도 파스타 외 아보카도 스무디, 아보카도 샌드위치 등 주식과 간식으로 요리할 수 있는 아보카도 음식이 많다. 아보카도 오일은 튀김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기도 하며 밥을 지을 때 첨가하는 방법도 있다. 4인분에 1숟가락을 넣고 밥을 지은 뒤, 냉장고에 10시간 보관 후 섭취한다.

▲과도한 섭취는 피하자.(사진=ⒸGettyImagesBank)

아보카도 부작용

아보카도는 껍질이 초록색에 가까울수록 덜 익었다. 아보카도를 고를 때는 껍질이 진한 것이 좋으며 보관은 키친타월로 한 번 감싼 후 냉동보관을 추천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하고 건조한 상온이 적합하다.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 당 187kcal로 과도한 섭취는 피하도록 하며 아보카도 오일의 1일 섭취량은 3스푼이 적당하다. 아보카도를 과잉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과 같은 소화기관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