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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험한 별모양 베리’ 블루베리 효능·부작용... 블루베리 100g 칼로리 얼마? 블루베리 보관법과 블루베리우유 레시피
2019-08-05 10:41:59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맛은 새콤하기보다 달콤함에 가깝다. 블루베리는 아메리칸 인디언 부족이 ‘별모양 베리’라 칭하며 숭배하고 식용으로 보관한 열매로 알려졌다. 약용으로 쓰이기도 하는 블루베리는 블루베리 잎차로 마시는 방법과 블루베리 스무디, 블루베리 주스, 블루베리우유, 블루베리즙이나 블루베리 분말 등으로 복용한다. 작은 열매이므로 칼로리가 낮다고 생각하지만, 블루베리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다.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및 블루베리우유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건블루베리, 냉동블루베리, 야생 블루베리 등 갖가지 종류가 있다. 블루베리 원액이나 블루베리즙, 블루베리 분말로 오래 보관해 먹을 수 있도록 가공한 상품도 많다. 먼저 블루베리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눈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루테인 성분을 함유해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시력을 보호한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수험생, 학생 등 눈의 피로도가 높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건강식품이다. 블루베리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피부 주름 개선 등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콜라겐 분해를 예방해 노화를 방지한다. 블루베리 복용은 변비에 좋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블루베리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 배변 양을 늘리고 대장 기능을 활성화한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불루베리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며 혈당 조절 효과가 있어 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의 합병증인 백내장이나 망막 관련 질환을 예방한다. 폴리페놀 성분이 노안, 노화를 진행하는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방지해 기억력 개선과 치매 치료 효과도 있다.

블루베리 부작용 및 칼로리

블루베리 성질은 차갑다. 여름에 먹기 좋은 추천 과일이나 권장량을 초과하면 설사를 유발한다. 눈 건강에 좋은 블루베리도 과다섭취하면 문제가 된다. 당 성분이 있으므로 하루 섭취량은 20알 정도가 적당하다. 블루베리즙은 하루 1~2포, 블루베리 분말 가루는 하루 5g이 권장량이다. 블루베리 100g은 142.2 칼로리다. 낮은 열량이 아니므로 반드시 적정량을 복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우유 레시피와 블루베리 보관 방법

아침 과일주스로 블루베리 스무디나 블루베리 주스도 여름철 먹기 좋지만 궁합이 좋은 우유와 함께 블루베리우유를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블루베리우유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블루베리를 세척한 뒤 손질한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우유를 담고 블루베리를 적당량 넣는다. 블렌더나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면 블루베리 우유가 완성된다. 블루베리 맛이 너무 약하다면 단맛이 나는 올리고당이나 설탕, 시럽, 레몬즙 등을 첨가해도 좋다. 생블루베리를 대량으로 구매한 경우 한 번에 먹을 수 없으므로 냉동 보관하는 방법이 있다. 블루베리를 먼저 흐르는 물에 세척한 뒤 보관이 가능하다. 베이킹소다나 과일세정제, 식초를 이용해 깨끗이 닦는다. 물기를 제거한 뒤 지퍼팩이나 비닐봉지에 소분해 담는다. 밀봉한 다음 냉동실에 넣는다. 블루베리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으로 열매의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