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오른쪽 옆구리 통증·등 통증이 '요로결석' 증상? 오줌소태 및 극심한 통증 겪는다면...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
등록일 : 2019-07-10 09:36 | 최종 승인 : 2019-07-10 09:36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왼쪽·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극심하게 느껴진다면,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물러 요도에 결석을 만드는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왼쪽·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는 경우 맹장염 초기증상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일 확률도 있지만 오줌소태 및 소변볼 때 극심한 통증이 동반하는 경우 요로결석 증상에 더 가깝다. 요로결석은 크게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뉜다. 20~40대 젊은 층에서 발생이 늘고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많다. 요로결석 치료비용은 전문 비뇨기과마다 상이하므로 요로결석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내원해 즉시 상담받을 것을 권한다.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원인

요관결석, 신장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 요로결석의 원인은 고칼슘뇨증, 고수산뇨증, 고요산뇨증 등 대사성 문제이거나 요로감염, 해부학적 비정상구조 등에 의한다. 이외에도 계절적·유전적·지역적 요인이 관여하며 식이·수분섭취·직업과도 연관 있다. 우리나라 통계에서도 요로결석환자는 비뇨기과 입원 환자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여름철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지 않으면 요석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요석이 증가한다. 최근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D 형성이 증가해 요로결석의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초기증상은 통증에서 시작한다. 갑자기 옆구리 통증과 같은 옆구리, 등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요로결석 통증은 극심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간헐적인 방법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사타구니인 고환과 음낭,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나간다. 때문에 오줌 쌀 때 통증을 느끼며 오줌마려운 느낌인 오줌소태 증상, 빈뇨와 착각할 수 있다. 방광염 증상과도 비슷하며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질이나 구토, 복부팽만, 혈뇨 등을 동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치료 및 예방

요로결석의 치료는 비뇨기과에 방문해 이뤄진다. 자연 배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대기요법을 쓰기도 하지만 입을 통해 신장 내로 용해제를 투여하는 방법도 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쇄석기를 이용해 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시술한다. 다만 요로폐색과 출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인 경우 시행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요로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요관경하 배석술과 경피적 신쇄석술(쇄석기를 이용한 요로결석 수술)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요로결석 통증을 진통제로만 해결하기보다 요로결석 통증 부위를 제대로 알고 자연 배출이나 수술을 시행하는 등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상이하다.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은 물이다. 수분은 하루 8잔, 약 2L 정도를 섭취하도록 한다. 구연산이 많은 오렌지, 귤, 레몬과 양파, 개다래나무 열매, 클로렐라, 미나리 등을 섭취하면 좋다. 요로결석 수술 후에는 음주를 피하고 수술 후 통증이 나타나면 비뇨기과에 방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