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간에 쌓여가는 지방과 소리 없이 찾아오는 간암은 예방이 필수, 간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는?
등록일 : 2019-07-10 09:28 | 최종 승인 : 2019-07-10 09:28
이민우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이민우] 간은 별다른 증상 없이 여러 질병에 걸릴 수 있는 장기다. 간암, 지방간 등의 간 질환이 있다 하더라도 초기 증상이 없어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간은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간에 좋은 음식과 간에 안 좋은 음식, 간 영양제는 무엇이 있을까?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 원인

지방간, 간암 등은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간은 소리 없이 망가지는 것이 특징인 장기다. 특히 간에 안 좋은 음식이 바로 술이다. 술은 간을 해치는 최악의 음식으로 알려졌다. 과도한 음주는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까지 초래해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비만이다. 과도한 영양섭취는 간에 지방이 쌓이게 된다. 이는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같은 성인병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외 유전적인 요인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간에 좋은 음식은 새싹보리분말, 브로콜리, 사과, 양배추 등이 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간에 좋은 음식, 간에 안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자몽 ▲커피 ▲아몬드 ▲시금치 ▲새싹보리분말 ▲비트 ▲현미 ▲사과 ▲황태 ▲표고버섯 ▲양배추 ▲두부 등이 있다. 간에 안 좋은 음식은 고지방, 고열량, 인스턴트식품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간에 안 좋은 음식은 ▲햄버거 ▲감자튀김 ▲피자 ▲치킨 ▲술 등을 꼽을 수 있다.

간에 좋은 영양제

최근 간에 좋은 영양제로 잘 알려진 제품이 있다. 바로 밀크씨슬(밀크시슬) 이다. 밀크씨슬은 엉겅퀴의 일종으로 밀크씨슬 속 살리마린 성분이 유명하다. 살리마린 효능은 간에 좋은 음식으로 간 세포막을 보호하고 간의 독성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돕는다고 알려졌다. 간에 좋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간 영양제 밀크씨슬은 하루 섭취 권장량 이상을 복용하지 않는다면 부작용 위험을 줄일수 있다. 물론 밀크씨슬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