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혈관에 좋은 음식] 폴리코사놀 효능 호주산보다 쿠바산이 주목받는 이유...폴리코사놀 복용법은?
2019-07-09 15:13:11
양윤정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에 풍부하게 들어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혈액은 혈관을 통해 우리 몸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노폐물이 있다면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주게끔 이동시키는 것도 혈액의 역할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아도 혈관이 건강해야 하는 이유를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혈관 건강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 바로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알려져 있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없으면 큰일 나는 성분이다. 콜레스테롤의 역할은 세포막과 지단백을 구성하고 호르몬과 담즙산을 만드는 것이다. 이런 콜레스테롤이 왜 혈관의 적이 됐을까.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에서 이동한다. 콜레스테롤이 산화가 되면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이 찌꺼기가 혈관 속에 차곡차곡 쌓이면서 각종 질병을 부른다. 보통 이런 찌꺼기는 또 다른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도록 돕는다. 이 콜레스테롤은 이른바 좋은 콜레스테롤로 콜레스테롤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나오게 한다.

▲폴리코사놀은 혈관에 좋은 성분이다.(사진=ⒸGettyImagesBank)

폴리코사놀 효능

혈관 건강에는 찌꺼기를 남기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찌꺼기를 배출시키는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것이 좋다. 흔히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건강식품들이 이러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가장 주목을 받는 성분은 폴리코사놀이다. 폴리코사놀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실제 한 연구에서 폴리코사놀 20mg을 매일 4주간 섭취한 집단을 조사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22% 감소, 좋은 콜레스테롤이 29.9%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요즘 한창 인기를 얻고 있는 새싹보리 분말도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폴리코사놀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식품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음식은 새싹보리가 아닌, 사탕수수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폴리코사놀의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을 인정했는데, 이는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에 대한 검증을 한 결과다.

▲폴리코사놀은 새싹보리분말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다.(사진=ⒸGettyImagesBank)

폴리코사놀 복용법

폴리코사놀은 새싹보리분말과 같은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식품을 먹거나 환 형태의 영양제를 먹는다. 하루 권장섭취량은 5~20mg으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로가 몰려오고 경련이 오는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