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여름 빨래 냄새 제거 방법은 ‘세탁기 청소’...통돌이·드럼세탁기 셀프 청소 방법은?
2019-07-09 14:20:26
김지원
▲세탁기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세탁기는 옷을 깨끗하게 빨기 위해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다. 이에 더러운 세탁기는 본연의 목적을 잃은 거와 다름없다. 세탁기 청소를 안 하면 세탁기에 있는 먼지가 빨래에 묻어나온다. 세탁기 청소 업체에 맡기지 않고 집에서 쉽게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과탄산소다로 세탁조를 청소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셀프 통돌이세탁기 청소 방법

세탁기 청소 주기는 한 달로 잡는 것이 좋다. 깨끗한 빨래를 위해서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세탁기 청소에는 과탄산소다가 유용하다. 과탄산소다만 있으면 세탁기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과탄산소다 300mL를 세탁조에 넣는다. 온수를 세탁조 높이만큼 채운다. 표준 세탁으로 5분 돌린 뒤 90분간 불린다. 90분 후에 확인해보면 이물질, 때, 먼지 등이 물에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더러운 물이 안 나올 때까지 5번 이상 헹군다. 세탁조 청소 후에는 뚜껑을 열어 환기한다.

▲드럼세탁기 청소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셀프 드럼세탁기 청소 방법

드럼세탁기 청소 방법도 거의 비슷하다. 드럼세탁기 청소할 때는 세제통에 과탄산소다 300mL를 넣는다. 삶음 또는 95도의 온수로 세탁한다. 세탁조 안에 숨어있던 먼지 찌꺼기들이 세탁 과정에서 제거된다. 세탁이 끝난 후에 마른 수건을 넣고 통세척모드로 한 번 더 세탁하면 더 깨끗한 세탁기를 만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남은 찌꺼기까지 사라진다. 드럼세탁기도 청소 이후에 뚜껑을 열어 환기해야 한다.

▲세탁기를 깨끗하게 청소해야 빨래에서 냄새가 안 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셀프 세탁기 거름망 청소 방법


세탁기 청소에 있어서 거름망 청소는 세탁조 청소만큼 중요하다. 통돌이 세탁기 거름망을 청소할 때는 먼저 덩어리 먼지들을 제거한다. 그다음 대야에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를 넣고 섞는다. 거름망을 대야에 넣고 불린다. 20분 정도 불린 후 칫솔로 남은 먼지를 제거한다. 흐르는 물로 거름망을 헹군다. 씻은 거름망은 햇빛에 말린다. 드럼세탁기는 배수 필터를 청소해야 한다. 배수 필터는 드럼 세탁기 아래쪽에 있다. 배수 필터는 분리해서 청소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