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다리에 울퉁불퉁 올라온 하지정맥류는 미용상의 문제와 함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하지정맥류 원인과 치료법은?
2019-07-09 10:52:57
허서윤
▲하지정맥류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내외경제=허서윤 기자] 하지정맥류는 짙은 보라색 혹은 파란색으로 꽈배기 모양을 해 다리와 발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정맥 내 판막은 혈류를 심장으로 흐르도록 하는데, 이러한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을 때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미용상의 문제는 물론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 심한 경우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원인은 정맥의 탄력이 감소해 확장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맥 내 판막은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정맥 내 판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게 된다. 이는 정맥 내부의 압력을 올려 정맥이 확장돼 울퉁불퉁 보이는 정맥류를 유발하게 된다. 하지정맥류는 40~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는데, 남성보다 여성의 발생률이 더 높다고 알려졌다. 또한 임신, 생리,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가 원인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여성호르몬은 정맥을 확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경구 피임약 복용, 비만, 유전, 장시간 직립자세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는 미용상의 문제는 물론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다. 정맥류의 형태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기도 한다. 하지정맥류 종류는 거미줄 모양의 모세혈관 확장증, 굵은 정맥으로 색이 짙고 튀어나온 것은 통상적인 정맥류로 불린다. 거미줄 모양의 하지정맥류의 경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통상적인 정맥류는 색이 짙고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형태를 보이는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통상적인 정맥류가 심한 경우 출혈과 혈전 등으로 인한 통증과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정맥류는 압박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 자가 치료법으로는 꽉 끼는 옷을 피하고, 다리를 꼬거나 장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한 다리를 올리고 있거나 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이러한 자가 치료법으로도 하지정맥류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정맥류를 치료법으로는 압박 치료, 경화요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