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당뇨 합병증으로 눈 실명 올 수 있어...당뇨 초기증상은? 당뇨 원인·검사·정상수치부터 혈당 낮추는 방법까지
2019-07-08 18:04:45
김지원
▲당뇨는 합병증이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기자] 당뇨는 합병증이 심각한 병 중 하나다. 당뇨 합병증으로 망막병증이 올 수도 있는데, 심각한 경우에는 실명에 이를 수 있다. 이에 당뇨가 발견되면 혈당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식습관 개선, 운동만으로도 혈당을 낮출 수 있다.

▲비만은 당뇨 원인이 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원인과 증상

당뇨 원인은 유전적 요인, 비만,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다. 당뇨에 걸리면 인슐린이 조금 나오거나 아예 안 나온다. 인슐린이 부족하면 혈액 속에 당이 높아진다. 인슐린이 충분히 나와도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 비만,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인슐린이 제 역할을 못 하는 경우도 있다. 당뇨에 걸리면 혈당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갈증이 난다. 이에 계속해서 물을 마시게 된다. 소변보는 횟수도 늘어난다. 체중 감소도 당뇨 증상 중 하나다. 당뇨로 인해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하다.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기능 장애 등이 있다.

▲당뇨 정상 수치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검사와 정상 수치

당뇨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당뇨는 혈당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당뇨 정상 수치는 공복혈당 99mg/dL 이하다. 공복혈당 126mg/dL 이상이면 당뇨다. 당뇨 치료는 혈당을 낮추는 것이다. 혈당은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낮출 수 있다. 혈당은 음식, 운동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에 당뇨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생활 습관 개선이다.

▲걷기 운동은 혈당 낮추는 방법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혈당 낮추는 방법

식단 관리는 대표적인 혈당 낮추는 방법이다. 당뇨 식단에는 쌀밥 대신 잡곡밥을 넣는 것이 좋다. 아울러, 채소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고혈당지수 식품은 피해야 한다. 혈당지수는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많이 올리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다. 이에 고혈당지수 식품은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 고혈당지수 식품으로는 흰 밀가루, 감자, 멜론, 수박 등이 있다. 저혈당지수 식품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에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저혈당지수 식품으로는 통호밀, 보리, 사과, 체리 등이 있다. 걷기 운동도 혈당 낮추는 방법이다. 저녁 식사 후에 10분씩이라도 걷기 운동을 하면 혈당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유산소 운동을 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