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여름 제철 과일 ‘복숭아’ 고르는 방법은? 복숭아 효능, 복숭아청 만드는 법까지!
2019-07-08 14:10:27
김지원
▲복숭아 제철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복숭아는 단맛이 매력적인 과일로, 여름 제철 과일이다. 복숭아 제철은 6월부터 8월까지다. 복숭아 효능, 복숭아 고르는 법을 비롯하여 복숭아청 만드는 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복숭아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복숭아 효능

복숭아는 기침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복숭아의 비타민B17 아미그달린 성분은 기침을 멈추는 데 효능이 있다. 복숭아는 폐 건강에 좋다. 특히 흡연자들은 복숭아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복숭아는 독성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데, 담배의 니코틴 성분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아울러, 복숭아는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다. 복숭아의 펙틴 성분은 장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다. 복숭아는 피부 미용에도 좋다. 미백 효과가 있다. 복숭아는 생리불순, 생리통에도 좋아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기도 하다.

▲맛있는 복숭아는 주근깨가 많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맛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복숭아를 고를 때 단 향이 안 나는 복숭아는 피해야 한다. 단 향은 꼭지 부위 냄새를 맡아보면 확인할 수 있다. 제때 수확해야 단 향이 난다. 설익은 상태의 복숭아는 단 향이 안 난다. 아울러, 끝이 뾰족한 복숭아는 설익은 복숭아로 떫은맛이 날 수 있다. 꼭지 부분이 갈라진 복숭아도 피해야 한다. 이런 복숭아는 과육이 푸석하다. 빈 곳으로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맛있는 복숭아는 주근깨가 많은 복숭아다. 주근깨가 많고 고를수록 좋은 복숭아다. 이런 복숭아는 햇빛을 충분히 받은 복숭아로 당도가 높다.

▲맛있는 복숭아청 만들기!(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복숭아청 만드는 법

복숭아청 만들기 재료는 복숭아, 설탕이 끝이다. 식초를 탄 물에 복숭아를 잠시 담가둔다. 식초 물에 담가둔 복숭아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복숭아 껍질을 벗긴 뒤 깍둑썰기한다. 소독한 유리병에 복숭아와 설탕을 번갈아 가면서 넣는다. 복숭아와 설탕 비율은 1:1로 하면 된다. 윗부분은 설탕으로 덮는다. 실온에서 숙성시킨다.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냉장고에 넣는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더 숙성시킨다. 복숭아에이드 만들기는 쉽다. 만든 복숭아청을 탄산수에 넣으면 복숭아 에이드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