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목돈 만들기] 숨은보험금찾기 내보험다보여·내보험찾아줌 vs 숨은 돈 찾기 내계좌한눈에·내카드한눈에
2019-07-05 16:14:53
양윤정
▲숨은 돈을 되찾아 보자.(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은행 계좌를 만들 때, 보험을 들 때, 심사숙고해서 신청을 하지만 자주 쓰는 것들이 아니면 잊어버리기 마련이다. 그럼, 그 계좌에 남아있는 잔금과 안 쓴 카드 포인트는 그대로 방치되고 만다. 보험도 마찬가지다. 보험금을 탈 수 있는 상황에도 구체적인 보장내역을 숙지하지 못해 요구를 못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이렇게 내 돈이지만 내 돈 같지 않은 숨은 돈을 쉽게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잊어버린 계좌와 카드,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숨은 돈 찾기 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개인은 금융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내계좌한눈에는 지금까지 자신이 개설한 계좌를 모두 볼 수 있는 서비스다. 계좌 조회는 물론, 그 계좌에 있는 잔고를 이전하고 계좌는 해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계좌한눈에에서 제공되는 조회 정보는 은행명, 관리점, 계좌번호, 개설일, 만기일, 최종입출금일, 상품명, 부기명, 잔고다. 잔고 이전과 해지는 비활동계좌에 한해며 비활동계좌란 1년 동안 거래 내역이 없으며 잔고 50만 원 이하를 의미한다.

내카드한눈에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조회 서비스다. 보유한 카드들의 번호, 카드 종류, 휴먼 카드, 이용한도 정보를 제공하며 결제되는 계좌와 결제일, 결제예정금액, 연체대금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카드 포인트도 명시된다.

한편, 금융정보 조회를 통해 대출거래 내역도 확인 가능하다.

▲미처 받지 못한 보험금이 있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다보여·내보험찾아줌

내보험다보여와 내보험찾아줌은 모두 보험금을 수령 가능 사실을 알지 못해 미처 받지 못한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내보험다보여는 한국신용정보원 보험 확인 서비스로 한국신용정보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1년에 한 번 회원 인증을 하면 이용할 수 있다. 보험을 조회하기 위해선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나 휴대폰 인증 로그인 증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내보험찾아줌은 이름,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인인증, 휴대폰 인증 등의 인증을 거치면 보험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24시간 실시간 보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 달간 확인할 수 있다. 내보험찾아줌에서 조회 가능한 보험의 종류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먼보험금, 사망보험금 등이다.

숨은 보험금이 있는 사람들은 각 보험사의 온라인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이용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