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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잼으로 만들면 언제든 손이 가는 '딸기' 효능·부작용 '딸기잼' 만들기 레시피
등록일 : 2019-07-04 17:35 | 최종 승인 : 2019-07-04 17:35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빨갛고 새콤달콤한 딸기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다. 딸기를 고를 때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다. 과육의 붉은 빛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 고르는 법이다. 딸기는 습도에 약하므로 밀봉하여 보관한다.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금방 먹을 딸기는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래 보관하는 것이 힘드므로 일주일을 넘기지 않는다. 갖가지 효능을 가진 딸기의 부작용과 딸기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딸기 효능·부작용

딸기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100g에 27kcal밖에 되지 않아 열량이 낮은 편인 데다 맛도 좋아서 많은 연예인과 다이어트가 다이어트 식단으로 선택하는 과일이다. 딸기에 함유된 수분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한다. 딸기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성분이 풍부하다. 원활한 혈액 순환은 피부를 맑게 만든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피부 건강에도 탁월하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칼슘, 철 등 딸기에 함유된 다른 성분 중에서도 비타민C의 비중이 크다. 비타민을 함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몸을 젊게 만드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딸기는 하루에 6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 비타민C 섭취량을 충족한다.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엘라그산 성분은 폐를 비롯해 식도와 자궁 등 여러 신체에 퍼질 수 있는 암세포가 발병되지 않게 막는다. 더불어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을 억제해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딸기는 면역력을 증진하고 노안 등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변비 해소에 좋은 딸기는 감기와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딸기는 오래 씻으면 당도가 떨어지고 비타민C 역시 씻겨 내려간다. 흐르는 물에 30초간 헹궈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 성질이 찬 딸기는 속이 냉한 사람이 먹을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딸기잼 만들기 레시피

재료: 냉동 딸기, 설탕, 레몬즙

1. 먼저 냄비에 딸기를 넣고 중간 불로 끓인다.
2. 냉동 딸기가 어느 정도 녹으면 뭉개듯이 국자나 숟가락으로 으깨준다.
3. 거품과 불순물은 걷어낸다.
4. 설탕을 넣고 중간 불에서 40분간 저어준다.
5. 레몬즙을 2큰술 넣고 계속 졸여낸다.
6. 찬물에 떨어뜨렸을 때 퍼지지 않은 정도면 완벽한 딸기잼 만들기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