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라미네이트·치아미백 치아보험으로 가격·비용 절감? ‘우주소녀’ 보나도 했다는 ‘라미네이트’ 충치 치료 목적 넘어 취준생 미용까지
2019-07-04 15:55:00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MBC '라디오스타')

지난 5월 근로장려금 지급 범위가 확대되면서 오는 9~10월 근로장려금 수령일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2019 근로장려금은 현재 취업을 준비하며 아르바이트를 하는 취준생도 신청이 가능케 됐다. 취업과 면접 준비를 앞두고 많은 취준생들은 이력서 및 자소서 첨삭 외 면접 준비 항목으로 밝은 인상을 만드는 치아미용에 관심이 생겼다. 이를 하얗게 만드는 치아미백부터 라미네이트까지 충치 치료를 할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치아 성형에 욕심을 내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방긋방긋한 미소로 과즙미를 발산하는 그룹 우주소녀의 보나가 MBC ‘라디오스타(라스)’에 출연해 과거 라미네이트 시술을 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보나 외에도 가수 겸 연기자 수지와 광희, 예원, 개그우먼 강유미 등 많은 연예인들이 토끼 이빨 교정 등의 목적으로 앞니나 치아 라미네이트를 했다. 과연 치아보험으로 라미네이트와 치아미백 시술 가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까? 라미네이트 시술방법과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앞니 교정하는 부분 라미네이트부터 치아 레진까지

미용 목적의 치아 성형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을 최소한으로 삭제해 도재기공물을 만들어 하이브리드 복합 레진 접착제로 붙이는 치과 보철 치료 과정이다. 부착하는 도재기공물(라미네이트 원단)은 주로 조개 껍질이나 손톱 모양의 기공물을 사용한다. 치아 상당 부분을 삭제하는 기존 보철과 달리 치아 손상이 거의 없다. 내부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아 자연감과 투명감이 좋다. 다만, 금속이 없어 부러질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성형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다. 치아 성형은 치근이 갈라지는 부위의 치주염 예방이나 치석 및 치태 예방 목적으로 치근 표면의 형태를 성형하는 것을 말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라미네이트 시술 방식 치아보험 여부 가격 비용

라미네이트는 치아 삭제로 치수가 가까워 이가 시릴 수 있으므로 부분 마취 후 치아를 삭제한다. 본을 뜨고 난 뒤 치아 재현뿐 아니라 잇몸의 정확한 재현이 필요하다. 임시 치아를 제작해 테스트 부착을 한 뒤 기공 과정을 통해 완성한다. 접착용 레진을 선택해 치아와 보철물을 완전히 부착하고 부정교합을 방지하기 위해 맞물림을 조절한다. 보통 2회 내원 치료가 필요하나 치아 염증으로 인해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치아 보험은 일반적으로 치과 치료에 필요한 구강검진, 충치, 스케일링, 크라운(금니), 충전(아말감, 레진) 등 치료 빈도가 많은 보존 치료부터 목돈이 많이 들어가는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까지 보장하는 보험상품이다. 치열교정과 미백, 라미네이트 같은 미용 목적 치료는 치아보험에 가입해도 보장이 어렵다.

천연 치아미백제 베이킹소다

드럭스토어에 들르면 매장직원은 치아미백기계부터 치아미백제, 붙이는 치아미백 스티커까지 다양한 상품을 추천한다. 단기적인 치아미백에는 효과가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꾸준한 치아미백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양치질에 신경을 쓰고 가글과 치실, 치간칫솔 등으로 음식물 찌꺼기를 제대로 정리해줄 필요가 있다. 베이킹소다로 이를 닦는 방법, 레몬이나 상추 등 치아미백에 뛰어나다는 음식으로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