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면역력 약할 때 무조건 조심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無 증상? 대상포진 전염성과 예방접종 가격·나이 등...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추천
등록일 : 2019-07-04 11:44 | 최종 승인 : 2019-07-04 11:44
정혜영

[내외경제=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증상을 호소하며 피부과를 찾는 환자가 많아졌다. 아기·어린이 수족구 병이 유행한다면 중년이나 노인층에게는 대상포진이 비상이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척추를 중심으로 물집이 생기는 특징을 보인다. 대상포진의 발생 부위는 얼굴·허벅지·등·배·손 대상포진 등 다양하다. 대상포진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면 대상포진에 전염될 확률이 있을까?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치료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관해 설명한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도 함께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증상 치료와 완치

대상포진은 초기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본격 증상이 시작되면 통증과 감각 이상이 수일간 지속된다. 이후 선처럼 가늘고 줄을 이룬 물집과 발진이 나타나고 열을 동반한다. 전신 쇠약감과 함께 살이 타는 느낌을 호소한다. 대상포진 수포의 모양은 마치 띠처럼 생겼다. 이는 신경세포 배열 모양에 따른 것이다. 수두와 같이 전신 병변이 아닌 특정 부위에 증상이 나타난다. 대상포진은 완치가 가능하다. 보통 항바이러스제 대상포진 약을 이용한 신경 치료를 하고 만일 대상포진 발작이 시작되면 72시간 이내 병원을 방문해 진찰받는 것이 좋다. 통증경감과 물집 완화를 위해 바르는 연고를 사용하기도 한다.

대상포진 예방접종(나이·가격·치료 기간)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백신이 개발돼 나이 60세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이 추천된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보통 10만 원 선이며 병원마다 차이가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기도 했다. 대상포진은 증상과 물집이 나타나면 1~2주가 지나 진물이 흐르고 물집에 딱지가 앉는다. 이후 약 2주간에 걸쳐 딱지가 떨어지고 피부가 호전된다. 대상포진 치료 기간은 보통 수 주 이내 걸리지만 신경이 회복되는 것은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 대상포진의 완치는 가능하나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 재발할 확률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전염성과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이미 어린 시절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의 경우 대상포진의 전염성이 없다. 다만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인 경우 감염이 가능하므로 수두 형태로 발생하게 된다. 대상포진 환자의 변병부위 물집이 터져 진물이 나면 이 진물에 의한 접촉으로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 드물게는 공기전염이 있다. 만일 수두를 앓은 적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을 앓는 사람과 접촉했다면 발병을 차단하기 위해 수두 백신 예방접종을 맞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 귤·오렌지: 풍부한 비타민이 면역력을 높여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다.
2. 딸기: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딸기는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이 풍부하다.
3. 양파: 양파는 탁한 혈액을 정화하고 손상된 혈관을 개선하므로 양파즙을 마시면 좋다.
4. 청국장: 발효식품은 심신을 안정되게 하고 소화력이 좋아 대상포진 예방과 치료에 좋다.
5. 보리와 현미: 대상포진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보리와 현미를 섞은 잡곡밥을 권장한다.
6. 올리브: 올리브유는 볶음 요리를 하거나 발사믹 드레싱 등으로 섭취가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