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혈당 낮추는 법 ‘연자육’, 다이어트 효과는?...연자육 효능·먹는방법·부작용 한 번에 알아보기
2019-07-04 09:26:32
김지원
▲연자육은 다이어트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김지원]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다. 연자육에는 단백질, 무기질, 항산화 성분 등 우리 몸에 좋은 것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아울러, 연자육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 먹는 방법을 비롯하여 연자육 부작용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연자육 효능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연자육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지방 흡수를 억제할뿐더러 지방 세포 분해도 막는다. 연자육은 일반 탄수화물과 달리 체내에서 착한 탄수화물인 저항성 전분으로 바뀐다. 이 저항성 전분은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메티오닌은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다. 이에 연자육 섭취 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숙취 해소에도 좋다. 연자육의 네페인 성분은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다.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관리한다.

▲연자육은 생으로 먹으면 안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은 단단한 껍질을 제거하고 먹으면 된다. 연자육은 차로 만들어 마실 수 있다. 연자육 차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2L 물에 연자육 10개를 넣은 후 20분간 끓이면 된다. 다이어트할 때 밥을 먹고 싶다면 연자육밥을 추천한다. 연자육밥은 착한 탄수화물이다. 밥을 지을 때 미리 불려둔 연자육을 넣으면 된다. 시중에서 연자육 가루도 판매하고 있다. 연자육 가루 역시 물에 타서 차로 마실 수 있다. 아울러, 밥, 국 등 각종 요리에 뿌려 먹어도 된다.

▲연자육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알 이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부작용으로 배뇨 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평소 소변을 잘 못 보는 경우 연자육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연자육은 생으로 섭취하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연자육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알 이하다.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