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조현병 자가진단 테스트] 조현병이란? 조현병 증상과 조현병 원인·치료 한눈에…분노조절 장애 및 피해망상 등
2019-07-03 10:11:50
김유례
▲(조현병이란, 조현병 증상=ⓒGetty Images Bank)

[내외경제=김유례 기자] 최근 살인 사건, 동물 학대 등 다양한 사회 이슈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범죄를 일으킨 피의자가 ‘조현병 증상’을 앓았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조현병 증상, 조현병 자가진단 등의 키워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조현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이에 조현병 증상과 조현병 원인, 조현병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정리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환각, 망상, 행동이상 등이 나타나는 만성 사고장애다. 조현병에서 조현(調絃)은 '현을 고르다'는 뜻이다. 바이올린 현처럼 연결돼 있는 우리 뇌의 신경구조가 조율이 잘 되지 않아 온전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혼란스러운 상태를 의미한다. 본래 ‘정신분열’로 불렸으나 용어에 내포된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고자 개정된 진단명이 조현병이다. 조현병은 망상형 조현병, 혼란형 조현병, 긴장형 조현병 등의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조현병 유병률은 1%로 100명 중 1명꼴이다.

▲(조현병 원인, 조현병 치료, 정신분열, 분노 조절 장애=ⓒGetty Images Bank)

조현병 원인

조현병은 현재 단순 정신 질환을 넘어서 뇌장애로 보이고 있다. 조현병은 감정, 사고, 행동 등 전 분야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담당하고 있는 뇌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어 조현병 증상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장애, 생리적 요인, 스트레스 등의 변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조현병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조현병 환자들은 자기 자신에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에 따르면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의 자살이나 자해율은 10만명당 1613.1명으로, 이는 비정신질병자에 비해 약 3배(10만명당 549명)에 달하는 수치다.

▲(피해망상, 조현병 자가진단테스트, 불면증 원인, 정서불안, 우울증=ⓒGetty Images Bank)

조현병 증상

조현병이란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피해망상, 생각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는 사고 장애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사회적 위축 및 감정 반응 저하 등도 동반된다. 조현병 환자의 가장 큰 특징은 망상이 대부분인데 이들은 자신이 믿고 싶은 것은 극단적으로 믿고 의심하고자하는 것은 극단적으로 의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굳어버린다. 조현병 증상의 예로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함 △누군가 나를 해치려 한다고 믿음 △이유 없이 갑자기 소리를 지름 △갑자기 무기력하고 우울해짐 △정서불안 △불결하고 지저분하게 지냄 △수면이 불규칙하고 낮과 밤이 바뀜 △이전과 달리 자신을 가꾸지 않음 등이 있다.

조현병 치료

조현병은 한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는 정신 질환이 아닌 다양하고 광범위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고 꾸준한 정신과 상담과 약물치료가 병행되면 눈에 띄는 효과가 일어난다. 조현병 자가 진단 리스트, 조현병 자가진단테스트로 △망상 △환각 (환청, 환시) △이해하기 힘든 혼란스러운 언어 △혼란스럽거나 긴장증적 행동 △빈약한 언어와 무감정, 사회적 활동의 위축 중2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정신건강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