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 '매스틱', 어떤 효능을 가졌길래 '신의 눈물'이라 불릴까?
2019-07-03 10:04:00
김수연
▲매스틱의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김수연 기자] 매스틱은 키오스 섬에서 자라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을 건조한 것이다. 신의 눈물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 그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인들에게 많은 문제가 되는 위염, 위암 등에 좋은 음식이다. 아래에서 매스틱의 효능과 매스틱 복용법, 매스틱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매스틱 효능

매스틱검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위 건강이다. 매스틱은 세계 3대 항생물질 중 하나다. 이는 매스틱 속 설포라판 성분 덕분이다. 설포라판 성분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 속에 번식하고 있는 헬리코박터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는다. 우리 위 속에 번식하는 헬리코박터균은 위암,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위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또한 매스틱에는 테르펜이란 성분이 함유돼 있다. 테르펜 성분 역시 항균성분이기 때문에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다. 테르펜은 염증을 억제하고 위 점막을 보호한다. 매스틱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식이섬유는 장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 변비예방에도 좋으며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 또한 한다.

▲매스틱 섭취방법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먹는 법

매스틱 검 알갱이의 경우 껌처럼 씹어먹는 것도 좋다. 매스틱 검은 구강청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매스틱은 충치, 잇몸염증 등을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혹은 매스틱 가루를 활용해 섭취할 수 있다. 메스틱 분말 가루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매스틱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티스푼 1/3 정도로 1g이다. 매스틱 분말 가루는 다양한 요리에 뿌려 먹어도 좋다.

▲매스틱의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은 식물성이기 때문에 특별한 독성도 없고 큰 부작용도 없다. 하지만 식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메스틱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이 올 수 있다. 또한 매스틱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 매스틱 과다섭취 시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