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자동차소모품교환주기] 엔진오일·타이어·미션오일·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총정리
2019-07-02 17:12:31
박희연
▲[자동차소모품교환주기] 엔진오일·타이어·미션오일·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총정리(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박희연 기자] 안전운전 첫걸음은 엔진오일 교환주기, 냉각수 교환주기, 연료필터 교환주기, 미션오일 교체주기, 부동액 교환주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등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에 맞게 관리하는 것이다. 특히 여름철, 무더위 때문에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가 빨리 돌아오기도 하는데, 이에 각종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알아봤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환시기, 엔진오일 교체시기, 엔진오일 교체주기(사진=ⒸGettyImagesBank)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차종과 연식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고속도로를 타는 차량의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5000km 이상일 때, 급정지나 급출발이 잦은 단거리 주행 차량은 5000km 주기로 엔진오일을 교환해줘야 차량에 무리가 없다. 또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엔진오일이 공기와 접촉하는 순간부터 산화돼 6개월에 한 번씩 교환해주는 게 좋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환주기, 타이어 교환시기(사진=ⓒ픽사베이)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해 마모 한계선과 타이어 트레드가 동일 선상에 있거나 가까워졌을 때다. 또 자동차 타이어 교환주기는 타이어 찢어짐이나 타이어 펑크 났을 때다. 자동차 타이어 펑크 용품을 잘 활용해 수리할 수도 있으나, 타이어 펑크 위치나 크기가 넓거나 많을 경우는 수리가 불가하므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빨리 교체하는 게 좋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은 차종과 자동차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모두 달라 잘 확인해보고 교체해야 한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 배터리 교체주기, 배터리 교환시기, 배터리 교환주기(사진=ⒸGettyImagesBank)

자동차 배터리·에어컨 필터 교체시기

차량밧데리는 여름철 온도가 높아 수명이 빨리 닳는다. 이에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는 2~3년마다 점검, 교체하면 된다. 아울러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어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주면 된다.

▲미션오일 교체주기, 미션오일 교체시기, 냉각수 교체주기, 냉각수 교체시기(사진=ⒸGettyImagesBank)

미션오일·냉각수 교체주기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오토차량, 스틱차량 상관없이 10만km에 교환해주면 좋다. 미션오일 색깔을 확인했을 때 검붉은색이나 쇳가루와 같은 이물질이 보이면 미션오일 교체주기 상관없이 갈아주는 게 좋다. 냉각수·부동액 교환주기는 주로 4만km 또는 2년마다 교체해주는 게 좋다.

▲자동차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사진=ⒸGettyImagesBank)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패드 교체시기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는 3만km 또는 2년마다 교체해주는 게 좋다.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는 전륜 기준 2만km 주행했을 때다. 브레이크 밟을 때 소리가 ‘끼익’하는 바람 소리가 난다면, 그 즉시 바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자동차 브레이크패드를 점검 및 교체하는 게 좋다. 더불어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시기는 2년 또는 4만km 정도에 교체하면 된다.